[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후 행동)행동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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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공통 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요건 1: 소비자행동론 교재 1장~5장 학습내용의 적용
- 요건 2: 단계별 분석기술에 적용된 이론의 적합성 및 마케팅 시사점의 이론적 적합성, 내용의 타당성, 실현가능성, 창의성
- 요건 3: 제출조건(A4용지 5장, 파일 크기 1MB 이내)의 엄수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1) 문제 인식의 단계
2) 문제인식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미디어를 활용하여 광고를 더욱 활성화의 중요성]
2. 정보탐색(search for information)
1) 정보탐색의 단계
2) 정보탐색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상대적인 특성을 마케팅기법에 적용], [선택집합에 속한 다른 상표들을 확인 규명]
3. 대안의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1) 대안의 평가의 단계
2) 대안평가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소비자의 보완적 상표선택전략에 적극 대응]
4.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의사결정의 단계
2) 의사결정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단계별 의사결정 전략에 적극 대응]
5. 구매 후 행동(behavior after buying)
1) 구매 후 행동의 단계
2) 구매 후 행동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 추진]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어떻게 행동할지, 또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의식적으로 결정한다고 믿고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의사결정과 행동은 무의식적인 처리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도 무의식과는 켤코 분리될 수가 없다.
사람들은 자신이 매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며,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결정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과 달리 매장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무슨 행동을 할지와 구매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일은 주로 무의식적인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역설적으로 우리는 종종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는지 조차도 알지 못한다. 금방우리가 믿고 싶어하는 이유를 찾아내지만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을 착화(confabulation)라 부른다.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다른 사람을 살피게 되고, 행동 여부나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모를 때 특히나 더 두드러진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이 되는 소비자행동(consumers behavior, 消費者行動) 이론은 1960년대 이후 전개된 소비자 행동론(行動論)에서의 모델 또는 가설(假說)이다.



≪ … 중 략 … ≫



Ⅱ.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1) 문제 인식의 단계
갖고 있던 디지털 카메라를 9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6개월 동안 고장이 빈번하였다.
여행이나 생활 속의 사진들을 많이 필요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관계로 나에게는 디지털 카메라가 필수기기인데, 고장이 나도 AS를 받아가면서 그럭저럭 버티려고 했으나 고장이 너무 잦다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서 큰맘 먹고 새로 구입 하는 것이 낳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구매과정은 구매자가 문제 또는 욕구를 인식함으로써 시작이 된다.
내가 그러했듯이 소비에서의 욕구나 문제는 현재 내가 처해 있는 실제 상태와 그렇게 되었다면 하고 바라는 희망상태가 불일치할 때에 일어나게 된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김영신, 강이주, 새로 쓰는 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2009
마이클 마이넬리, 이안 해리스,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윤태경 역, 21세기북스, 2012
유성모, 고객 구매선택 모형, 자유아카데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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