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란

2.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
1) 평생교육기관에 따른 교육방법
2) 평생교육법에 의한 교육방법

3.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의 중요성

4.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 내용

4. 외국의 사례 -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5. 외국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교육은 어느 지역사회에서나 이루어지고 있다. 즉 지역 사회교육은 지역사회수준에서 그 지역사회발전을 위하여 학교의 정규과정 이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는데 그 대상은 취학 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지역사회교육은 사회교육의 영역을 지역사회수준으로 한정시킨 지리적 영역의 하위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
참고문헌
김남선, 지역사회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김남선,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2003
김종서 외, 지역사회학교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0
양은아,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오혁진,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7
이희수 외, 지역단위 평생교육체제 구축 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도시 운영사례집, 한국교육개발원, 2004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도시의 길잡이, 한국교육개발원, 2005
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해보라. 현재 우리가 몸을 담고 있는 업종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중에서 새로운 사업구상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몇 개 고른다면 어떤 것들일까? 여러분 기업의 간부직원들에게 주위의 엄청난 변화에 뒤지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로 학습하고 있는지 질문해 보라. 분석적인 학습보다는 실험적이고 체험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분석을 통한 개념적 사고라기보다는체험에서 우러난 개념적 감각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방법이 무엇인가를 찾는 일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성아에게 공부해라, 성공해라 대신 너의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말라고 기회가 날 때마다 일러줬다고 한다. 과연 이렇게 말하는 부모가 우리 사회에서 몇이나 될까. 자녀를 꾸짖고 때려서 올바른 사람으로 만든다면 과연 그 자녀는 얼마간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겠는가. 서진규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들은 무조건 윽박지르면서 교육했다가는 자녀에게 잘못했다는 뉘우침보다는 반항만 불러일으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바로 이러한 논리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철학을 토대로 한 변별력이나 종합력 등의 논리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저자는 요즘 우왕좌왕하는 대학진학 선생님이나 학생들에게 논술 시험을 위해서라면 철학을 공부할 것을 간곡하게 권유하고 싶습니다. 그 까닭은 철학은 바로 확실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죄와 벌이란 책을 누가 썹느냐보다 인형의 집의 저자가 누구냐 보다 왜, 당시 그러한 책이 필요했고 어떤 사회 철학적 풍토가 있었기

  • [토론] 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 사회에서 그럴듯한 것으로 인정되어야만 합니다. 그럴려면 먼저 반드시 공인된 과학적 연구방법에서 명시된 기준들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과학자들이 어떤 주장을 그럴듯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근거는 논리성과 실증성 이 두가지입니다. 과학적 지식이 소위 점치는 것과 구별되는 것은 바로 과학적 지식은 논리적이고 실증적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즉, 현실의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이 논리적으로 일관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나아가 그 논리를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