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영유아기 교수학습방법
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
(1) 비지시적 교수방법
(2) 중재적 교수방법
(3) 지시적 교수방법
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차이점
3.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한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 방법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보육교사의 역할은 말 그대로 영유아를 보육하는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체ㆍ정서ㆍ언어ㆍ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ㆍ영양ㆍ건강ㆍ안전 등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보육내용을 실행하여야 한다. 영아기와 유아기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양육자와 교수자와 교류자의 역할로 묶여진다. 우선,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교육보호의 개념에 입각하여 메일의 프로그램에서 영유아의 학습을 도와주는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다음 교류자로서의 역할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려면 부모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육자로서의 역할은 헌신적인 뿐 아니라 영유아의 영향을 챙기고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화된 어머니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특히,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 중 안전에 대한 역할은 매우 중요한 공통적인 역할이다. 신체발달과 각종 운동능력이 발달하면서 이동능력을 획득하기 시작하는 영아에게는 늘 안전에 대한 주의가 요망된다. 즉 영아반의 보
..

3.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한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 방법 제시
본인은 영유아가 보이는 발달과 학습의 효과는 기존의 학습 원리에 입각한 보육교사의 교수역할 수행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놀이중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박세진, “공ㆍ사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에 대한 비교연구”, 성신여대, 2003
- 이은진, “유치원 종일반 편성 형태에 따른 운영실태 비교연구”, 공주대, 2007
- 공민정, “직장보육시설과 일반보육시설 교사 역할에 대한 예비보육교사, 보육교사, 부모의 인식”, 경성대,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운 도움이 되었습니다
  • elf***
    (2014.09.24 18:48:10)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교수학습 방법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함4)평가영유아 개개인의 성과를 진다 평가함3. 보육과정의 기초1)철학적 기초: 영유아를 어떤 존재로 해석하느냐 하는 철학적 이해에 따라서 보육과정이 달라짐(1)프뢰벨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신, 인간,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영유아의 경험을 중시하고 이를 통해 모든 교육과 학습이 진행됨놀이를 통해 영유아 자신의 능력이 자

  • 표준보육과정의(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중 1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영유아보육현자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사례 1가지를 작성해보기
  •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긍정적인 가족관계와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지식이란 유아들이 영아기로부터 형성하기 시작한 기본적인 사회적 능력을 바탕으로 보다 넓은 사회에서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의미한다. 사회적 지식에는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사의영향, 역사문화적요인 등이다.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브루너는 1915년 미국에서 태어나 듀크대학을 졸업한 후,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의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했으며 1951년에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그는 인지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학습장애 아동에 관한 연구를 했고, 그로부터 그는 아동의 발달에 흥미를 가지고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어서 1951년 하버드 대학에 인지연구 그룹을 조

  • 유아교사의 역할 4가지를 쓰고 그 중 상호협력자의 역할에서 부모와 의사소통의 좋은 방법을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시오
  • 방법을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영유아기 교수학습방법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공통점(1) 비지시적 교수방법(2) 중재적 교수방법(3) 지시적 교수방법2)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차이점3.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한 영아기와 유아기 교수학

  • (A+ 레포트) 부모교육이론인 STEP과 APT 프로그램 비교 분석
  • 교육이론인 STEP과 APT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부모교육에 대하여(1) 부모교육의 정의유아교육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부모를 통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초중등 교육과는 달리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성과 교사와 부모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없다면 그 성과를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부모교육은 미국에서 1920년대부터 사용되어온 용어로 Earhart(1980)는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위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