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 성격,대상, 기술가정과 목표,이러닝,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가정과 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기술가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의 성격

Ⅲ. 기술가정과의 대상

Ⅳ. 기술가정과의 목표

Ⅴ. 기술가정과의 이러닝

Ⅵ. 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기본 방향
2. 기술․가정 교과에서 ICT 활용의 특성
3. 기술․가정 교과에서 ICT 활용 방안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Ⅶ. 기술가정과의 지도상 유의점

Ⅷ.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 실과 교과를 중심으로 가정 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중학교에서는 이를 심화, 발전시키는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중학교 시기는 연령적으로 사춘기에 해당하고 성장이 급속하여 신체적, 심리적으로 변화가 큰 시기이므로 그 변화에 관하여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였다. 정서적으로는 자주성이 강해지면서 독립하고 싶어 하고, 감각도 예민해지면서 주위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기여서 가정 생활의 개선, 향상 등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사회성 발달 측면을 보면 동료 집단인 친구를 중시하고 동료끼리 동조하려는 의욕이 강해 동료들과 협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서 및 사회성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자주적이고 협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목표에 반영되었다.
기술․가정과의 또 하나의 특성은 여러 발달 이론에 근거한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라 자아 정체감을 길러 주고,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형식적․추상적 조작을 통한인지 사고 발달을 촉진시키며,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등 발달적 측면에서도 중시되고 있다. 즉, 자아 정체감과 친밀감, 협동심 등의 형성을 도와주며 추상적 개념의 이해, 자료의 조직적․과학적 추리력, 진로 탐색 등의 발달에 기여한다.
새로운 지식의 증가와 발전하는 과학 기술, 컴퓨터의 생활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가정의 규모와 기능 변화에 따른 가족원의 역할 변화 등 급변하는 하회에서 요청되는 교육은 실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유능한 생활인을 기르는 것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일상 생활에서 나타나는 주변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하여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태도와 기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과 산업 생활을 중심으로 생활과 기술에 대한 기초 기능과 지식,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기본적인 인간 생활에의 적응력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또, 근래 우리 사회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황금만능주의의 팽배, 과소비 현상, 3D 직종의 기피, 각종 환경 문제의 발생 등 산업 사회의 역기능적인 현상이 만연되고 있다. 따라서 일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근로 중시, 절약하는 태도, 환경 보
참고문헌
교육부,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 (주)두산출판, 2000
김유정,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모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Workshop 자료,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1997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정재삼, 왜, ‘이’러닝(e-Learning)인가?, 2004
정성봉, 실과 기술가정 교육과정론, 서울 : 교학사, 199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ow to ICT, 실과(기술·가정),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보고 RR,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이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 끝나는 고등학교1학년에게 어떠한 형식으로 교수-학습이 되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현장조사를 통하여 그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설정하였다.첫째, 연구 목적과 관련된 개념이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하여 이론을 전개한다.둘째,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으로서의 미술교과과정 개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
  •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Ⅶ 지구촌 사회와 한국 1.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1. 프로젝트학습- 교수학습계획 수립프로젝트 주제국제적 협력과 활동에 관한 블로그 만들기 교과명사회학년학기9 - 2쪽수사회184-189단원명대단원사회 Ⅷ. 지구촌 사회 한국소단원1. 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활동유형□개별 ■학급내 □학급간 활동기간3주학습목표◦ 세계화 정보화의 확대로 지역 및 국가 간 대립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 [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학습효과를 높인다 ) 제 7차 교육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10학년 4. 교수학습 방법 마.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⑴현장학습이나 멀티 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사. 감상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⑷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라는 조항이 있다. 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ICT란? ICT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TechnologY) 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 국어교과교육론문법 우수 수업 동영상 보고서-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의 수업 실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Ⅱ. 본론1. 우수 수업 동영상 관련 자료제시1) 우수 동영상 세부정보2) 동영상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차원의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 평가1) 장점2) 단점 및 제언Ⅲ. 결론 : 좋은 문법 수업에 관해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