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D)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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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D형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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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론3D)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목차
영유아교사론3D)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영유아교사론3D)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사람은 누구나 삶을 영위하는 동안 무수히 많은 선택상황에 놓여지고 여러 사람들과 이질적인 의견에 부딪치게 된다. 갈등의 관리는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달성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갈등은 개인의 심리적 혼돈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행태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묘한 관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갈등을 관리함으로써 인간이 좀 더 만족할만한 선택이나 행위를 위해서 그 중요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유치원이란 사회체제는 유치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통일성과 일관된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따라서 유치원이라는 사회체제 속의 구성원들은 교육이라는 공통된 목표와 관련하여 각각의 역할이 부여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교육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목적을 갖는 유치원 조직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 략>

우리는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세계적 관점으로 시장을 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뿌리 깊은 평생직장 사고는 지금의 현실에 강력히 반발하고 싶어 하지만, 이것은 사회가 나아가는 하나의 흐름이고 그것에 맞추어 변화할 필요가 있다. 단기계약의 비정규 근로가 고용환경의 대부분을 차지하더라도 자신의 경쟁력으로 이겨낼 필요성이 있다. 어느 정도는 근로자가 비정규직에 임하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능률을 최대한 발휘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기업 입장에서 단기적으로 한발 양보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근로자와 기업의 상호작용이 기업 활동의 필수임을 감안할 때, 결국은 궁극적으로 기업에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다. 현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흑백논리로 임하며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가르기 보다는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실증해서 근로자의 환경을 좀 더 개선시키고 장기적으로 이러한 고용 방법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길을 닦는 것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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