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가정학과(가정관리학)4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성격이론
(1) 이드
(2) 자아(ego)
(3)초자아(super ego)
2)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 비난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5)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 평가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인간관
2) 이론적 배경
(1) 비지시적 단계(1940-1950)
(2) 내담자중심 단계(1950-1957)
(3)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4) 인간 중심 단계(1975- )
3)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전경과 배경
(2) 알아차림
(3) 접촉
3)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이론적 배경
4) 변화의 원리와 전략
(1) 상담의 목표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5) 구체적 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는 기법
(2) 내면적인 경험을 더욱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
(3) 두 가지 상반된 감정과 생각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사전작업
(4) 내담자가 생각했던 행동이 환경조건에 잘 맞는지를 결정 혹은 행동영역을 넓히는 방법
6) 미해결 과제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_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비교설명표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인간중심적 상담이론,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018년 방통대 상담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