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D]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 1)선택한 이유,2)가장 인상적인 구절,3)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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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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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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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D]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 여러 군데, 여러 구절이어도 상관없으며 실린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속에 표기한다.
3) 독후감(분량 3매 내외)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을 실린 쪽수와 함께 해당 도서의 전반에 걸쳐 고르게 발췌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Ⅲ.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Ⅳ. 독후감
1.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2. 식민지배의 부정적 효과
3. 알제리 폭력저항의 불가피성
4. 한국에 남은 제국주의 폭력의 흔적
5. 지배와 피지배의 재생산과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6. 우리 사회 안의 내부 식민지와 존재의 탈식민지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란츠 파농은 ‘상실의 시대’를 살았었다. 1925년에 태어나서 제2차 세계대전을 관통한 그는 인간성이 상실되어진 시간들을 온몸으로 겪어냈다.
그는 첫 작품인 ‘검은 피부, 하얀 가면’으로서 단번에 주목을 받았다. 책은 그가 ‘사고의 식민화’를 자각했었던 ‘개인적 각성’이 계기가 되어 출간이 됐고 이후에 여러 저작을 통해서 식민주의 문제와 정면으로 맞섰다.
프란츠 파농은 문제의 해법을 위해서 “대중의 정치 교육(훈련)”에 대한 필요성을 반복? 강조하며 언급을 한다.
프롤레타리아의 약점인 ‘무지와 몽매’를 깨뜨리지 않고서는 ‘자유를 위한 투쟁’을 전개시킬 수가 없으며 궁극적으로 ‘인간을 변화시킬 수가 없다’는 것이 그의 날선 주장의 핵심이다.
이러한 전제의 기반 위에 프란츠 파농의 ‘폭력론’이 우뚝 서게 된다. 탈식민화를 향한 폭력은 원주민에게 ‘열등감과 좌절, 무기력을 없애주며, 용기와 자존심을 되찾게 해준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특히 그는 역사의 발전과 진보의 주체로서 농민을 강조하며 이들이 ‘자신의 두뇌와 근육’으로 ‘뿌리박한 좌절감’을 씻을 수가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 … 중 략 … ≫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사실 전부터 읽어봐야지 하고, 벼루고 있었던 책인데 이번 기회에 읽게 되었다. 어려운 책을 도전하는 데에서 오는 묘한 뿌듯함이 나를 계속해서 도전을 하도록 만든다.
오래전에 주변 지인 중에 한 사람이 이 책을 붙들고 있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의 책인지는 알고 있었다, 게다가 별로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 음산한 제목이기에 이런 책은 내 스스로구입하지 않았을 텐데... 과제 연구와 교양적인 측면에서 파농을 이해하고 싶어서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결과는 그다지 입맛에 맞지는 않더라는 것으로 규정을 하고는 싶다. 내 개인의 성향에는 크게 맞지 않았지만 그저 프란츠 파농에 대해 어느 정도 나마 이해를 할 수 있었다는데 큰 만족을 느낀다.
참고문헌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그린비, 2004
프란츠 파농, 이석호 역, 검은피부 하얀가면, 인간사랑, 1998
앤드루 샤오, 오드리아 림, 김은영 역, 저항자들의 책, 쌤앤파커스, 2012
김지현, 탈식민주의의 얼굴들(파농 사이드 바바 스피박), 역락, 2012
이석호, 아프리카 탈식민주의문화론과 근대, 동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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