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입지선정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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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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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맥도날드 기업 소개
2. 패스트푸드 입지 선정기준
3. 맥도날드 입지 선정 기준
4. 울산 맥도날드 입지 특성
5. 결론
- 본문내용
-
1.기업소개
Ð1954년 레이크록 이라는 밀크 쉐이크 판매원이 맥도날드의
햄버거가게에 감탄
Ð맥도날드 형제에게 맥도날드 가게를 열게해주면 총판매액
0.5%를 맥도날드 상호와 아이디어 명목으로 주겠다 제안
Ð맥도날드 형제는 제안을 받아 들였고 그 후 200개의 가게
오픈 레이크록은 맥도날드 형제의 지분을 3백만 달러에 사고
Ð1965년 정식으로 MACDONALD”S CORPORATION 되었고
현재에는 120개국 이상의 나라에 삼만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
한국의 맥도날드는 1986년 미국 맥도날드에서 한국법인을 설립 후 압구정 매장을
개장으로 사업시작.
2000년 매출액이 약 2300억원으로 137배 급 성장을 이뤘다고 함
3. 맥도날드 입지 선정기준
근접성
-유동인구의 정도 유동성
-10대 20대가 많이 다니는 학교주변
소매활동수준
-상권의 발달된 정도
-역세권 주변
교통흐름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
-모퉁이 부근
울산 맥도날드 입지특성
근처 경쟁업체 : 롯데리아
주 고객층 : 울산대학교 학생
맥도날드는 아파트 단지와 초등학교를 가까이 하고 있음
경쟁업체인 롯데리아보다 멀지만 울산대학교 학생 이용
작지만 주차공간 구비, 24시간 홈서비스로 배달서비스
장점
1. 맥도날드의 주고객층인 가족단위를 겨냥한 입지전략이다.
2. 근처 경쟁업체와 떨어져서 다른 고객층을 확보했다.
단점
1.중심 상권에서 벗어나있고 시계성이 좋지 못하다.
2.평소 지리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찾아오기 힘들다.
결론
레이크록 회장의 입지에 대한 강조성은 대단한 통찰력이었다.
맥도날드의 입지 기준은 매출액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맥도날드의 입지 기준은 다른 사업 분야에서도 고려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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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자료입니다 활용도 구웃
- kojin***
(2014.05.13 10: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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