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가상스토어 e-business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도입 전 상황(Background)
2.도입과정 - 아이디어 도출
3.가상스토어 구축과정
4.가상스토어 도입 성과
5.더 나아가기 위한 제안(Recommendation)
본문내용
글로벌 기업인 Wal-Mart와 Carrefour, 그들이 해외에 진출하여 실패한 나라가 어디일까? 바로 대한민국이다. 이들은 원대한 포부를 갖고 한국의 유통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두 손과 두 발을 모두 들고 철수했다. 이는 한국시장이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한국 소비자 맞춤화 전략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반면 Tesco 홈플러스는 유일하게 한국시장 적응에 성공했다. 시장1위 이마트에 이어 2위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유통시장의 오프라인 매장 포화로 인해 First Mover인 이마트를 앞서기 힘든 상황에 직면하였고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지 않고 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했다.

캠페인은 한국의 뛰어난 IT 인프라와 대중교통수단 그리고 대도시에 집중된 소비자의 밀집도를 생각해 이에 부합하는 전략을 생각하게 되었다. 시대의 트렌드와 홈플러스 브랜드 이미지 재고는 물론 유통 시장의 1위로 군림하기 위해 소비자의 유동이 많은 지하철역 스크린도어를 이용한 ‘가상스토어(Virtual Store)’를 구현하게 되었다.

도입 전 상황(Background)
홈플러스는 1999년 4월 설립된 유통전문기업으로서2011년 8월말(반기마감일)기준, 현재 123개의 홈플러스 매장(홈플러스 Tesco Hyper매장 32개 포함)과 255개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Franchise Express 제외)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부문은 대형마트(Hyper), 슈퍼마켓(SSM), 전자상거래, 신 유통사업부문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011년 3월 1일부터 2011년 8월 31일까지 총 매출액은 3조 9,030억 원, 영업이익은 2,140억 원, 시장점유율은 이마트에 이은 국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 표는 유통업계에 상위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대형마트 시장 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08 2009 2010 2011
홈플러스 24.9 30.4 30.4 30.6
이마트 34.0 33.9 34.0 33.6
롯데마트 14.6 15.3 17.5 18.2
기타 26.5 20.4 18.0 17.6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현재는 이미 전국에 많은 대형마트들의 오프라인 점포가 자리잡고 있어 물리적인 점포를 확충하여 업계 1위인 이마트를 추월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음은 홈플러스의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다.
<2009~2011년 홈플러스 매출액> (단위: 백 만원)
구분 2009 2010 2011
상품매출 5,448,540 5,980,049 3,242,745
임대료매출 155,098 178,410 91,583
수수료매출 208,143 241,499 136,565
합계 5,811,781 6,399,958 3,470,8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조직론] 비교사례를 통한 가상조직의 특성과 발전과제
  • 가상조직의 영향에 따른 직업변화4 기업체 현황 - 외국기업 사례5 기업체 현황 - 국내기업 사례Ⅳ 기업체 사례: 한진택배의 e-business 도입사례1 e-business 개념 및 적용 가능성2 택배산업 현황 및 구조적 프로세스3 한진의 택배사업4 한진의 e-business 추진 전략5 e-business 택배정보 시스템6 e-business 추진 성과7 소결론Ⅴ 기업체 사례: POSCO의 SCM 도입사례1 철강산업 시장분석과 국내외 환경변화2 POSCO의 SCM 구축방법과 적용과정3 e-business를 활용한 POSCO와

  • 홈플러스 vs 이마트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기업경영전략 비교분석과 나의견해
  • 홈플러스 전국 매장에서 캠페인에 참여하는 협력회사의 제품을 구입하여, 판매 수익의 일부를 홈플러스와 협력회사가 함께 기금을 조성하여 100명의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의 수술비 및 치료비와 1,000명의 위탁가정 어린이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⑥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국내의 대형 할인점의 매출 순위는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가 차지하고 있었다. 홈플러스는 1위 이마트를 따라잡기 위해 문제를 분석하여 매장의 수가 비교적 적다는 것이 원인이

  • 리바이스 경영사례(유통채널의 다각화와 차별화전략)
  • 분석GUESSGUESS는 대담하면서도 세련된 실루엣과 활동적인 기능성을 부여하여 누구나 쉽게 어울릴 수 있는 American Style Fashion Jean을 concept을 형성하고 있다. 전개 초부터 긴 다리선과 힙라인의 섹시한 실루엣 강조로 Fashion Leader 사이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Guess는 청바지를 기본으로 재킷, 셔츠, 니트, 스웨터, 그리고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Total Coordination Look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백(Bag)라인을 도입해 점점 활성화 되어가고 있는 액세서리 마켓을 겨

  • 이마트 가격전략과 경영전략분석/ 이마트 SWOT,STP전략분석/ 이마트 한계점및 해결방안제안(홈플러스 전략과 비교분석)
  • 사례연구의 목표 2. 이마트 소개/분석2.1 이마트 기업 개요 및 소개 2.2 기업 연혁 3. 이마트/시장 환경분석 3.1 거시환경분석 3.2 미시환경분석(3C) 3.2.1 Competitor (경쟁자분석)3.2.2 Customer (고객분석)3.2.3 Company (자사분석)3.3 국내 대형할인마트 시장의 특성 Ⅱ. 본론1. 가격 1.1 가격의 정의1.2 가격결정방법2. 이마트 VS. 홈플러스2.1 가격전략2.1.1 이마트2.1.1 홈플러스 2.2 주력상품 비교2.1.2 이마트2.1.2 홈플러스 2.3 가격설정-인하율2.4 저가격 실현을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용전략3. 지식재산권 분쟁과 대응Special Feature 1. - 관련 사례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