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유업, 남양유업의 경영성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기업선정 및 산업소개
- 기업소개
- 요약대차대조표
- 요약손익계산서
- 과거 5년 주요사건

2. ROE 분석
- ROE 종합분석
- 영업활동
(1) 구매생산
(2) 경영관리
(3) 자금관리
(4) 세금관리
- 투자활동
- 재무활동
- ROE 분석 요약 진단

3. 4대지표 분석
- 안전성
- 수익성
- 활동성
- 성장성
- 4대지표 요약 진단

4. 예측분석&결론
- 예측분석
- 두 기업의 개선방향

5. 자료
- 참고자료
- 자료출처
본문내용
기업선정사유
제조업체 중 매출 1조 기업들에서 선정
제품이 유사한 기업들을 선정
(동서식품의 경우 식품 판매 비중이 높아 제외)

기업분석 시 유의점
사업보고서의 수치로 계산
모두 기업회계기준-개별 재무제표를 사용
2007-2011년도의 자료를 사용
(단, 2011년도 사업보고서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자료 사용)

경영성과 분석의 목적
경영성과 차이분석을 통한 장단점 파악.
경영성과 예측정보 제공.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낙농제조 및 유가공업 -

가. 산업의 특성 
- 국내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안전성/유해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기능성 고급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 하고 있음.
나. 산업의 성장성   
- 국내 우유 및 유제품시장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정체되고 있지만 국민소득 수준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웰빙 유제품 및 유제품 대체음료를 선호하는 트렌드임
다. 경기 변동의 특성     - 전형적 내수산업인 유가공업 식품은 경기변동, 계절,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민감하여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룰 수 있음라. 국내외 시장 여건   
- 현재 매일유업, 남양유업을 포함한 한국유가공협회 회원사 10개사, 서울우유협동조합 등 유가공조합 9개사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모든 업체가 완전경쟁 판매를 하고 있음     
- 최근에는 외국계 유업체의 진출과 한-미, 한-EU간 FTA 로 인해 업계 내부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마. 영업부문 정보
-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의 영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분유부문, 시유부문, 발효유부문, 음료 및
기타부문으로 분류됨.
낙농품제조제품 수출입
축산업
음료제조판매 수출입
고기, 과일, 채소처리가공 판매
사료제조판매 수출입
낙농기구, 기계탱크 류 제작 판매 및 수출입
낙농기술훈련
축산 및 가공에 대한 시험연구사업
부동산 매매 및 임대사업
통신판매업
주류판매업
화장용품 제조 판매업

2007: 남양유업 우위 – 이자수익
(- 외환차손과 투자손실없음)
2008: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모두 폭락
남양 - ELS(주가연계증권) 평가손실
매일 - 외화환산손실 및 지분법손실
2009: 남양유업 급증 및 회복
- ELS(주가연계증권) 평가손익 회복 (리버스효과)
- 파생상품평가이익 소멸, 외화환산손실 급감
2010: 남양유업 우위 지속
남양 – 투자자산평가이익 감소
매일- 외환차손과 지분법손실 감소

2011: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모두 급락
남양 – 장기투자증권처분이익 감소
매일 – 지분법이익 소멸, 기타영업외비용 급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재무전략] 남양유업, 매일유업 재무제표비교분석
  • 매일 유업과 남양 유업에 관심을 갖게 된 저희 조는 이 두 회사를 비교분석 하고자 합니다. 지난 5년간의 재무현황을 통하여 위기 상황이 있던 해에는 재무 비율에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또 이들이 위기를 넘긴 해의 변화를 재무자료를 통해 분석해 볼 것입니다.2.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 업 명 : 매일유업㈜ 대 표 자 : 김정완규 모 : 대기업, 코스닥주요 사업 : 낙농 및 축산물 처리가공업(버터)설 립 일 : 1969. 2. 14.상 장 일 : 1999. 5. 14.종업원 수 : 21

  • [경영전략] 남양유업의 경영전략 분석
  • 남양의 목표다. 앞으로 남양유업은 매년 5종 이상의 음료 신제품을 만들어 내년엔 국내 음료업계 빅5에, 5년 안엔 빅3에 오를 것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2. 경영실적그림 4 (자료출처:남양유업본사자료) 연도별 매출 실적을 01년도와 06년 비교 분석 해 보았을 때 약 33%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제품군별 매출 구성비를 볼 때 99년 당시 분유 부분과 유제품 구성이 많은데 비해 05년에는 제품 다각화로 인한 제품군별 매출구성이 고르게 분포 되

  • [마케팅] 재무제표이론(남양유업)
  • ※ 목차1. 서론1.1 기업소개1.2 기업선정이유2. 본론2.1 비율분석2.2 회계정책분석2.3 금융위기영향 및 경영성과 분석2.4 회계적 이슈에 관한 사항2.5 주가추이 분석3. 결론3.1 기업가치평가 1. 서론1.1 기업소개남양유업은 식품 업종의 제조업체이다. 1964년도에 설립되었고,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수년 동안 주당순이익이 일정한 흑자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매출액으로 160위(1725개), 시가총액은 208위(1727개)에 오르고 있다. 코스피 200 지

  • 경기고속의 우수 노사관계 사례 분석 및 시사점
  • 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 행사는 현대오일뱅크가 ‘임직원 가정이 화목해야 회사도 건강하다’는 취지로 임직원 가족과 협력업체 임직원을 위해 마련한 가을 음악회. 협력업체 임직원도 회사 가족의 일원으로 초대를 받은 것이다. 협력업체와 내부고객인 임직원을 성장의 파트너로 여기는 ‘상생(相生) 경영’이 정유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건전한 노사관계와 협력업체와의 신뢰가 회사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SK에

  • [노사관계] 경기고속 우수 노사관계 사례
  • 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 행사는 현대오일뱅크가 ‘임직원 가정이 화목해야 회사도 건강하다’는 취지로 임직원 가족과 협력업체 임직원을 위해 마련한 가을 음악회. 협력업체 임직원도 회사 가족의 일원으로 초대를 받은 것이다.협력업체와 내부고객인 임직원을 성장의 파트너로 여기는 ‘상생(相生) 경영’이 정유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건전한 노사관계와 협력업체와의 신뢰가 회사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SK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