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질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JIT(just in time) & 품질관리 tools
2.Malcolm Baldrige & Kano Model
3.품질경영-6시그마
본문내용
JIT(Just in time) 시스템이란??

재고를 쌓아 두지 않고서도 필요한 때에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방식.
입하된 재료를 재고로 남겨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관리 방식.
제조공정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양만큼 만들거나 운반하는 것.

생산에서의 JIT 시스템의 유용성
JIT 시스템은 필요한 때에 즉시 재료를 공습하여 기존 생산방식에 비해 제품 생산 비용이 낮아지고, 재고유지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특히 다양한 제품을 소량 생산방식에 알맞다.

맥도날드 쿼터파운더 햄버거 생산시스템
햄버거 구매 -> 보조원이 버거 재고량 점검-> 재고가 부족할 때마다 6개씩 발주-> 햄버거 생산 -> 저장소에 보관.


이를 통해 두 작업자는 재고를 낮게 유지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버거 생산과정은 반복적인 공정이고, 가동준비 시간과 공정시간이 짧으며, 자재의 흐름이 잘 정의되어 있다. 또한, 몇 분 정도의 필요량만 예상하여 생산하면 된다. 그러므로 적시에 생산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편의점 물류 배송 시스템.
편의점은 작은 점포로 운영되고, 작은 점포 안에 많은 상품을 구비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들을 조금씩 진열해 둘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판매 상황을 중간중간 점검하면서 상품을 여러 번 보충해 놓지 않으면 상품이 품절되어 기회손실이 발생한다.그래서 생겨난 것이 다빈도 소량배송 시스템인 JIT배송 시스템이다.

삼성중공업 TACT 시스템

블록조립 공정과정에서 뒷 공정에서 필요한 작업량을 앞 공정에서 적기에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작업순서ㆍ방법 ․ 구체적인 스케줄에 맞는 자재와 장비의 공급시점이 정해져 막힘없이 작업진행이 가능토록 한 방식이다.


기업 경영상 제일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품질을 보장하고 이것을 가장 경제적 제품으로서 생산하는 방법. 약칭 QC(Quality control)
수요자의 욕구가 있는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으로 생산하는 것.
제품의 설계로부터 원재료의 구입, 제조, 검사, 판매, 사용하는데 지도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통계학을 활용해서 품질을 장기적으로 안정화시켜 공정을 개선합니다. 생산활동 전반을 표준화, 안정화는 품질의 향상의 조건이고, 이런 의미에서 종합적 품질관리가 특히 강조되고 있다.

①Plan ->②Do->
③Check ->④Action
①소비자 수요에 적합한 품질의 제품을 경제성 있는 수준으로 설계(plan)
②이것에 준해 작업 표준을 정해서 제조를 실시(do)
③이 제품이 정해진 수준인가 아닌가를 검사하고 판매하는 단계(check)
④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는가 새로운 요구가 있는가 등을 조사하여 소비자에 서비스를 행하는 단계(action)
(1) 히스토그램 (Histogram)
(2) 특성요인도 (Cause and Effect Diagram)
(3) 파레토그림 (Pareto Diagram)
(4) 체크시이트 (Check Sheet)
(5) 산점도 (Scatter Diagram)
(6) 층별 (Stratification)
(7) 그래프 (Grap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시스템,품질의관리시스템,품질경영,전사적품질과닐,종합적품질경영
  • 품질경영시스템1. 품질의 관리시스템3. 전사적 품질관리4. 종합적 품질경영2. 품질경영(QM)CONTENTS품질의 관리시스템품질경영전사적 품질관리종합적 품질경영품질의 관리시스템생산 경영활동품질,원가,수량 및 납기 등을 검토하여 생산방침 결정생산방침에 따라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설계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자재를 조달조달된 자재들을 기계설비를 사용하여 필요한 수량을 제조제조된 제품을 검사검사에 합격된 제품을 판매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경영의 개념Ⅲ. TQM의 원칙과 기법Ⅳ.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적Ⅴ. 우리나라의 품질경영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2) 공산품 국전 제도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4) 확산기 - TQM으로 발전Ⅵ. TQM의 요소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Ⅷ. QM의 추진 단계1. QC

  • [TQM(총체적품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의 내용과 과제 및 전망 고찰
  • TQM(총체적품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의 내용과 과제 및 전망 고찰Ⅰ. 개요Ⅱ. 품질의 정의Ⅲ. TQM의 개념Ⅳ. 품질경영의 기본 사고방식Ⅴ. 품질시스템의 발전과정1. 품질시스템의 발전 경과2. 기타 품질시스템 지침서3. AS9000/AS9100Ⅵ. 조직관리기법으로서의 TQMⅦ. TQM교육 내용Ⅷ. 전자정부기반으로서 TQM의 과제와 전망Ⅰ. 개요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전체품질관리, 종합품질관리, 총품질관리, 종합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

  • [TQM(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품질경영 사례 분석
  • TQM-품질경영 사례 분석Ⅰ. 개요Ⅱ. TQM의 정의와 핵심개념Ⅲ. TQM의 발전 배경Ⅳ. 품질경영의 발전 단계1. 1단계 - 작업자 품질관리시대(operator quality control)2. 2단계 - 직반장 품질관리시대(foreman quality control)3. 3단계 - 검사 품질관리시대(inspection quality control)4. 4단계 - 통계적 품질관리시대(statistical quality control)5. 5단계 - 종합적 품질관리시대(total quality control)Ⅴ. 품질경영의 목적1.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2. 기업의 총체적인 질을 높이자는 운

  • [품질경영]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표, 종합적 품질관리(TQC), 종합적 품질경영(TQM)
  • 품질경영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표, 종합적 품질관리(TQC), 종합적 품질경영(TQM)목차품질경영I. 품질경영의 의의II. 품질경영의 목표III. 종합적 품질관리(TQC)IV. 종합적 품질경영(TQM)1.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2. 합리적인 관리방식3. 과학적 품질관리기법* 참고문헌품질경영I. 품질경영의 의의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이란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조함으로써 모든 종업원의 의식을 개혁하고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경영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