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벽화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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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벽화란?
2.멕시코 벽화 운동
3.멕시코의 시대적역사적 배경
4.벽화 운동의 선구자들
5.벽화 운동의 세 거장
6.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1886-1957)
7.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Jose Clemente Orozco, 1883-1949)
8.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David Alfaro Siqueiros, 1896-1974)
9.국립 예비학교의 작품들
10.벽화운동 초기의 한계점
11.벽화 운동의 정립
12.리베라
13.리베라 - 공립학교
14.리베라 - 차핑고 농대
15.리베라 - 국립궁
16.오로스코
17.오로스코 - 국립예비학교
18.시케이로스
19.벽화의 확산과 전파
20.미국 - 리베라
21.미국 - 오로스코
22.귀국 후 - 리베라
23.귀국 후 - 오로스코
24.멕시코 정부의 대응
25.쇠퇴기를 맞는 멕시코 벽화운동
26.디에고 리베라
27.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28.벽화운동 생명연장의 주역
28.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
29.벽화운동의 역할
본문내용
멕시코 벽화 운동

멕시코에서 20세기에 들어와 멕시코 혁명과 대중예술 운동으로 일어났던 벽화 운동의 산물

멕시코 벽화 운동의 세 거장 디에고 리베라,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를 중심으로 일어남

멕시코 벽화 운동은 20세기 멕시코라는 나라가 겪은 독특한 정치·사회적 상황의 영향을 많이 받음

멕시코의 시대적역사적 배경
당시 멕시코 인구의 90%가 문맹

국민을 계몽하고
정세를 알려주기 위하여 신문들이 글보다는 삽화나 그림을 많이 이용
+
멕시코인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던
미술의 전통


벽화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벽화 운동의 선구자들
포사다
3세기에 걸친 스페인 식민지배 기간 동안 거의 말살된 멕시코 전통미술 분야에서 새롭고 대중적인 표현 방식을 발굴하여 제시

아틀박사
아카데미즘에 반기를 든 젊고 급진적인 예술가들을 계몽하여 자극
바스콘셀로스
벽화운동을 정책적으로 후원하여 한 나라의 미술운동으로 만들어낸 선각자.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1886-1957)
엄격한 집안 분위기 속에서 전통적인 예술 교육을 받으며 자람

산 카를로스 아카데미에 12살의 나이로 입학, 그 후 7년간 엄격한 아카데미 실습과정을 통해 사실적 표현/기법 습득


아카데미의 교육 방식에 반기, 학교를 자퇴하고 유럽에 가서 공부→ 신인상주의에서 입체파까지 유럽의 다양한 미술 사조 접함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국제정치와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점차 급진적이고 정치성향이 짙은 화가가 됨

벽화운동을 통해 국민을 계몽시키려던 바스콘셀로스 등의 설득으로 이탈리아에서 프레스코화를 공부한 뒤 멕시코 벽화 운동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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