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청소년의 기분장애와 자살-영화 `죽은시인의 사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재 요약
2. 영화 소개
3. 영화 분석
- 본문내용
-
교재 요약
정의와 유병률
자살의도 : 자살을 생각하고 실행할 구체적 계획과 동기가 있음.
자살제스처 : 준자살행동, 치명적이지 않은 자기 손상 행위.
자살시도
완료된 자살
성차
자살시도는 여성이 3배 더 많이 하는 경향.
남성이 자살에 더 성공하는 경향(15~19세의 경우 거의 6배).
병인론
개인내 맥락
우울증 : 자살완료자와 자살시도자 모두에게서 가장 흔함.
공격성과 충동성 : 분노와 공격성, 충동성 등이 예언요인이 됨.
다른 정신병리들 : 경계선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섭식장애 등.
인지적 요인 : 무망함과 빈약한 문제해결기술.
자살행동의 억제 곤란 : 이전의 자살시도는 미래의 자살에 대한 강력한 예측요인.
가족 맥락
좋지 않은 부모-자녀 관계 : 낮은 수준의 온정, 의사소통, 지원, 정서적 반응성과 높은 수준의 폭력, 불인정, 고댄 훈육, 학대, 일반적인 가족갈등으로 예측 가능.
지원이 결핍되었다는 지각
부모 간 갈등, 가족폭력, 학대에 노출됨.
접촉효과 : 또래나 성인의 자살에 노출된 아동은 자살 위험이 더 큼.
생물학적 맥락
사회적 맥락
또래 지지의 결핍과 빈약한 대인기술, 조건적인 우정, 대인간 스트레스
문화적 맥락
사회경제적 지위
민족성
성적 지향
대중매체 현대화
발달경로
아동기 자살시도가 이후의 자살시도와 자살완료에 대한 강력한 예언요인.
청소년 자살시도자들이 지속되는 심리적 문제들과 이후의 반복되는 자살시도의 위험에 처해 있음.
통합적 발달 모델
자살관념화
우울증 복합체 : 낮은 전반적 자기가치, 부정적 정동, 무망함으로 이루어짐.
낮아진 자존감과 우울증의 인과관계는 양방향적.
자살시도
아동기 초기부터 오래 지속된 문제의 발달사. → 청소년기에서의 문제 가속화. → 점진적인 대처 실패와 중요한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고립. → 사회적 관계의 붕괴. → 청소년에게 자살시도를 허락하는 자살행동의 정당화.
중재
심리치료
자살예방
영화소개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선생의 영향으로,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하고, 현재를 즐기게 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 대한 동경을 실행하게 된다.
하지만 닐의 아버지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줄 것이라고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고 육군사관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현황을 진단하고,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르꼬르뷔제]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르꼬르뷔제의 시트로앙 주택,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뜨, 르꼬르뷔제의 슈타이 주택, 르꼬르뷔제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 심층 분석
- 정신역동모델 정신역동모델 주요 개념 정신역동모델 관점 정신역동모델 개입 초점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