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상황 및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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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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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아동 가정환경
2. 문제상황
3. 문제해결
- 문제행동의 원인
- 포괄적,구체적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문제아동 가정 환경
▪ 민우(만 2세)는 엄마, 아빠와 같이 사는데 옆 동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살고 계신다.
▪ 늦둥이라 모두의 사랑을 받고 자라며 아이가 원하는 요구는 모두 들어주는 편이다.
▪ 엄마, 아빠는 모두 직장인으로 맞벌이 부부이다.
▪ 등원 시 엄마와 헤어지고 나서는 어린이집 생활을 즐겁게
하고 선생님과 상호작용도 잘하는 민우
하지만 아침 등원 시에는 ?
1-1.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울고
반에 들어가기를 거부
“엄마 가지마. 엄마랑 있을래”
1-2.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거짓말
“선생님이 싫어, 선생님이 무서워,
선생님이 못되게 굴어.”
▪ 늦둥이라 온 가족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민우.
가족들은 아이가 그저 예쁘기만 하고 원하는 것을 다 들어줌.
2-1. 친구의 장난감이 탐이 나면 아무 말 없이 뺏으러 하고 자신이
요구한 것이 충족이 안 될 시에 때를 쓰고 무작정 우는 행동
2-2. 친구가 장난감을 뺏기지 않으려고 하면 자신이 원하던 장난감을
뺏으려고 친구의 얼굴을 할퀴거나 때리는 행동
포괄적 해결방법
▪ 분리불안의 원인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환경 개선
▪ 필요분리를 강요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접근
▪ 아동의 분리불안 행동에 당황 불안 하지 않고 담담한 태도
▪ 어린이집은 재미있는 곳이라는 것 인식
▪ 스스로 엄마와 떨어질 수 있을 때까지 엄마와 함께 등원
▪ 아이가 어린이집을 마치는 시간에는 엄마가 꼭 집에 있도록 하
여 아이를 심리적으로 안정
▪ 엄마는 언제라도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 도중 힘들어할 때 도움
을 줄 수 있다는 믿음과 확신을 아이에게 심어주는 것이 중요
1. 부모님과 잠자리 분리하기
2. 일상가정생활에서 아이 스스로 해
결 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예) 장난감 정리, 신발장 정리
3. 어린이집 친구들 집에 초대하기
4. 부모님과 많은 바깥 생활 경험하기
5. 어린이집에서의 일 자주 물어보기
반 친구들 이름 불러주기
1. 반에 가족 사진 배치해두기
2. 정기적으로 부모님과 수업 함께
하기
3. 분리 전 주 양육자와 짧더라도 충
분히 즐거운 경험 함께 나누게 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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