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상황 및 문제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아동 가정환경
2. 문제상황
3. 문제해결

- 문제행동의 원인
- 포괄적,구체적 해결방안
본문내용
1. 문제아동 가정 환경

▪ 민우(만 2세)는 엄마, 아빠와 같이 사는데 옆 동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살고 계신다.

▪ 늦둥이라 모두의 사랑을 받고 자라며 아이가 원하는 요구는 모두 들어주는 편이다.

▪ 엄마, 아빠는 모두 직장인으로 맞벌이 부부이다.

▪ 등원 시 엄마와 헤어지고 나서는 어린이집 생활을 즐겁게
하고 선생님과 상호작용도 잘하는 민우
하지만 아침 등원 시에는 ?

1-1.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울고
반에 들어가기를 거부

“엄마 가지마. 엄마랑 있을래”


1-2.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거짓말

“선생님이 싫어, 선생님이 무서워,
선생님이 못되게 굴어.”


▪ 늦둥이라 온 가족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민우.
가족들은 아이가 그저 예쁘기만 하고 원하는 것을 다 들어줌.


2-1. 친구의 장난감이 탐이 나면 아무 말 없이 뺏으러 하고 자신이
요구한 것이 충족이 안 될 시에 때를 쓰고 무작정 우는 행동

2-2. 친구가 장난감을 뺏기지 않으려고 하면 자신이 원하던 장난감을
뺏으려고 친구의 얼굴을 할퀴거나 때리는 행동
포괄적 해결방법

▪ 분리불안의 원인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환경 개선
▪ 필요분리를 강요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접근
▪ 아동의 분리불안 행동에 당황 불안 하지 않고 담담한 태도
▪ 어린이집은 재미있는 곳이라는 것 인식
▪ 스스로 엄마와 떨어질 수 있을 때까지 엄마와 함께 등원
▪ 아이가 어린이집을 마치는 시간에는 엄마가 꼭 집에 있도록 하
여 아이를 심리적으로 안정
▪ 엄마는 언제라도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 도중 힘들어할 때 도움
을 줄 수 있다는 믿음과 확신을 아이에게 심어주는 것이 중요

1. 부모님과 잠자리 분리하기

2. 일상가정생활에서 아이 스스로 해
결 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예) 장난감 정리, 신발장 정리

3. 어린이집 친구들 집에 초대하기

4. 부모님과 많은 바깥 생활 경험하기

5. 어린이집에서의 일 자주 물어보기
반 친구들 이름 불러주기

1. 반에 가족 사진 배치해두기

2. 정기적으로 부모님과 수업 함께
하기

3. 분리 전 주 양육자와 짧더라도 충
분히 즐거운 경험 함께 나누게 하
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보시오.
  • 상황 속에서 지적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유아의 강점을 확인하며, 유아의 잠재력과 개인차에 따른 개별적 학습지도를 할 수 있는 교수 접근법이다.Ⅲ 결론이상과 같이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문제해결력 또는 특정한 문화적 상황의 결과로서 형성된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보고,

  • 다문화교육론 교재 제 3부 8, 9, 10장을 참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겠다. 특히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이후로도 인형에게 스토리를 부여하거나, 수업에서 소개한 인형을 발견할 시 유아들은 수업의 내용을 회기하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 가해하던 차별, 따돌림, 학교폭력 등의 문제를 되도록 자제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참고자료2014년 충청북도육아종합지원센터 , 사연 있는 인형을 활용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충청북도육아종합지원센터, 2015.

  • 영유아프로그램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썸머힐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발도로프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자라나게 하고자하며 유아들의 교육을 촉진한다.4) 교사의 역할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는 협력적인 상호관계를 중시하며 교육과정이 구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운영해 가는 데 있어 교사들의 협력을 강조한다. 또한 유아의 대화나 활동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해석을 포함한 기록을 통해 학습에 대한 방향설정과 평가를 한다.참고문헌서현아 외(2015), 유아교육개론, 창지사문미옥(2008),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 보건교육의 이해 및 국내 보건교육의 발전 전략 고찰
  •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으로써 건강을 증진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 현재의 보건교육은 대부분 공중보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병원에서 환자의 치료 및 예방교육은 공중보건 만큼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정부나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보건사업에 있어서의 보건 교육은 보건사업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업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보건교육은 각각 독립된 것이 아니고 전체적인 면을 고려하여 접근이 필요한 다른 분

  •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탐구하기의 내용범주를 연령과 수준별로 기술하시오
  • 목적은 유아의 호기심을 격려하고 자극하여 그들의 환경에 대해 탐색과 관찰을 하도록 하고 유아의 경험을 발전시키는데 두어야한다.Ⅳ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여성가족부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영역별 목표와 내용-, 여성가족부박혜원 외(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윤향옥(2010),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과 실행수준 연구, 아주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