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외모 가꾸기 현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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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향성

1. 외모관련 상품 증가(화장품, 패션)
2. 신조어 탄생과 붐
3. 미디어 보도 증가
4. 동안에 대한 관심 증가
5. 원인 연쇄 분석
본문내용
1970년대
남성문화에 화장품 도입
화장품은 현대화와 도시화의 상징

1980년대
남성문화에 화장품 정착
남성미를 강조한 화장품 출시
광고: 터프함 강조
에프터 쉐이브류 강세

1990년대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의 보현화
여성의 구매율을 자극하는 감성디자인 강세
광고: 남성의 지적 수준과 사회적 위치 강조
(성공한 남성상-박신양, 장동건)
2000년대

(메트로섹슈얼
+크로스섹슈얼)

남성화장품의 전문화․다양화
‘남자도 가꾸어야 한다는 미에 대한 새로운 가치 등장
메트로 섹슈얼의 등장으로 남성의 화장품 구매율 증가

광고: 가꾸는 남자 강조(잘생기고 예쁜 남성상-조인성, 이준기 등
기초에서 메이크업용까지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된 남성 화장품

정의
① 메트로 섹슈얼: 패션에 민감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 외모 가꾸
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해 피부와 헤어스타일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며,
쇼핑을 즐긴다. 20~30대 초반의 도시 남성들에게 이러한 경향.

② 크로스 섹슈얼: 여성의 의류나 장신구나 헤어스타일 등을 하나의 패
션코드로 여겨 여성적인 비주얼을 지향하는 남성을 말한다.

③그루밍 족: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용어로, 마부
(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주는 데서 유래.패션과 미용에 아
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가리키는데, 이들은 피부와 두발, 치아 관리
는 물론 성형수술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신조어의 공통점

성의 개념 모호.
패션, 미용은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님.
관리하는 남자, 꾸미는 남자 선호.
강하고 카리스마 -> 부드럽고 온화함(감성)
남자답다->나답다, 자신만의 스타일 PR

신조어의 등장 시기(트랜스 섹슈얼→메트로 섹슈얼+크로스섹슈얼→그루밍족)
1. 트랜스 섹슈얼: 90년대 말 외환위기 등 경제적인 불황에 남성들의 평생직장 개념이 무너지면서 탄생
(끊임없는 자기 변신과 관리가 남성에게 요구됨)

2. 메트로 섹슈얼: 영국의 문화 비평가 마크 심슨(Mark Simpson)의 1994년에 일간지 <Independent)에 등장.
우리나라에서는 크로스섹슈얼과 함께 2004년부터.

3. 그루밍족: 2005-2010년에 화장하는 남자에 대한 관심이 그루밍족 이란 용어로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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