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역량과 능력 탐색 및 재능 기부 활동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Ⅱ. 추진배경 (이론적 배경)


Ⅲ. 목적 및 목표


Ⅳ. 세부 활동방안 및 홍보

1. 세부 활동방안
2. 홍보


Ⅴ. 활동 일정계획


Ⅵ. 기대효과


Ⅶ. 예산 사용계획 및 체크리스트

1. 예산
2. 체크리스트


Ⅷ.. 평가

1. 평가목적
2. 평가목표
3. 평가내용
4. 평가 세부내용


※ 첨부자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시민성과 시민성역량

1) 시민성의 개념
시민의 자질 혹은 시민의식 또는 시민성 등으로 풀이되는 citizenship의 어원인 civitas는 국가나 공동체를 구성하는 개인이나 제도가 구성원으로서 수행해야하는 기능적 역할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특히, Butts(한국사회과 교육학회, 1990)에 의하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지녀야할 책임(responsibility), 공동목적(common purpose), 공동체의식(sense of community)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시민성의 의미는 개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이 아닌 특정한 공동체의 구성원 즉 시민이라는 지위에서 요구되는 자질을 지칭한다.
한편 시민성의 개념은 그 관계하는 시민의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두어 정의되기도 한다. 예컨대, 최현섭(1994)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지식, 가치와 태도, 그리고 기능을 시민성이라고 하였다. (김주호, 2002)
윤철(2011)도 시민성이란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자질로서, 정치공동체 즉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품성과 자질로서 공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청소년의 시민성
Gross & Dynneson(전숙자, 1999)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성인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로서 유아기, 초중등학교를 통해 습득한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층화된 시민성이 분화되어 사회적 시민성, 연령별 집단의 시민성으로 성장하는 시기라고 한다.
청소년은 민주주의 발전을 좌우하고 미래사회의 주역이며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기에 형성된 시민성은 국가의 장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청소년의 시민성역량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2009)의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분류 및 교급별 대표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이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8가지 역량 중에 시민성역량이 포함되어있다. 시민성역량이란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의 권리와 의미를 실현하며 봉사와 협력을 생활화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며 사회성과 지역사회기여활동, 참여의식능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지금까지 청소년의 시민성역량과 관련된 활동프로그램에 대한 발전방안의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왔다. 수많은 전문가들은 청소년에게 시민성역량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역량을 높이는 활동이 청소년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온 것이다.

2. 청소년들의 시민성과 시민성역량

1)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시민성
청소년들의 시민성의 경우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안종민(2010)에 따르면 성별에 따른 시민성을 살펴본 결과 남자 고등학생이 참여의식, 민주적인 태도, 시민성 태도 및 실천영역, 전체 시민성에서 여자 고등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고 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방안
  • 및 영향 요인(1) 자원봉사 참여동기(2) 자원봉사 참여경로(3) 자원봉사를 하지 않는 이유 및 더 많이 하지 못한 이유(4) 가족의 영향과 자원봉사활동(5) 기부활동 동참의지 5) 결론7. 현행 자원봉사 활동 문제점1) 자원봉사자의 문제2) 자원봉사자 활용기관의 문제 3) 원봉사활동 내용의 문제점4) 자원봉사자 관리체계의 문제5) 자원봉사제도의 문제6) 학생(청소년)자원봉사자의 문제8.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방안1)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2) 자원봉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활동과 정규교과목 학습을 연계한다.2) 청소년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적 역량을 요청하는 환경에서의 새로운 역할을 제공한다.3) 학생들이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봉사를 수행하도록 격려한다.4) 지역사회와 학교의 생활에 있어서 통합적 요소를 만들어 낸다.(2) 봉사학습의 이념적 특성1) 반추적 사고 (reflection)봉사학습은 학습과 자기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페고다지(교육학)적 원칙에 기

  • [경영학]CJ 사회공헌활동
  • 사회공헌활동< 제일제당>목 차Ⅰ.서론 - 주제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Ⅱ.본론 1. Planning(1) Vision, Mission and Value (2) 슬로건과 미래목표 (3) 전략 1) business strategy - 4대 이니셔티브2) people strategy① 인사철학② 인재상 (4) 전략분석 1) SWOT 분석2) Product portfolio Matrix2. Organizing(1) 조직구조 1) 조직구조분석2) Speed경영추진팀(2) 주직구조변화와 조직문화 1) 맞춤형 복리후생 Plan2) 창의롭고 도전적인 젊은문화3. Leading(1) 동기부여 1) 역량체계2) 보상체계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탐색 및 직업 선택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또한, Super(1951)가 제안한 진로발달단계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두 번째 단계인 탐색기로서 학교 생활, 여가활동, 아르바이트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탐색을 시도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는 다시 아래와 같은 3가지의 하위 단계로 구분된다고 하는데, 첫 번째 하위 단계는 잠정기로서 15세에서 18세 시기에 해당하며,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취업 기회 등을 고려

  •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후수업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인터넷 예절 교육연간복지사 1명 봉사자 2명20명주 1회 60분농어촌 지역 아동의 정서가 안정된다.정서안정프로그램집단상담의 발달단계를 참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 총 4단계 구성, 시작단계, 전환단계(갈등 단계), 작업단계(응집성의 발달단계), 종결단계로 각 단계별 단계명과 기대목표 설정, 회기별 주제와 매체, 회기 내에서 활동내용 구조화① 초기단계(1-4회기: 마음열기) 집단미술치료의 시작단계 오리엔테이션, 탐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