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자료 목록의 특성과 실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영상자료 목록의 특성
Ⅱ.영상자료 목록의 실례
ⅰ.남산도서관
ⅱ.명지대학교 도서관
Ⅲ.영상자료 목록&목록업무와
다른 목록&목록업무와의 비교
Ⅳ.영상자료 특화 기관 방문
- 본문내용
-
Ⅰ.영상자료 목록의 특성
ⅰ. 정의
①영상자료 : 눈으로 볼 수 있는 현상을 광학적 방법이나 자기적 방법으로 수록한 것으 로, 그 종류는 영화와 비디오녹화자료로 구분할 수 있다.
ⅱ. 유형별 특성
①영화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을 연속적으로 영사해 재현시킨 움직이는 영상 및 그 기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영화필름은 음향의 유무와 관계없이 필름상의 일련의 정지화 상을 빠르게 연속하여 돌림으로써 동화상이 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②비디오 녹화자료
튜브나 칩을 이용하여 렌즈에 포착하는 이미지를 전자신호로 전환시켜 비디오테이프나 디 스크에 수록한다. 대개 소리와 동작이 함께 들어 있고, 영화필름이 사물을 그대로 촬영하 고 현상하는 것에 비해 비디오는 화면을 영상신호로 바꾸어 녹화하고 다시 그 신호를 수 상기를 통해 영상으로 재생시킨다.
ⅲ. 영상자료의 목록
①기술의 대상
영화필름과 비디오녹화 등의 영상자료. 단, 영상이 없는 사운드 트랙 필름은 제외한다.
②정보원의 우선순위
도서자료처럼 자료 자체에 표시된 정보를 그대로 기술하며,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1) 표제면이나 표제프레임, 판권기, 표지, 제자란, 그림이나 사진 등의 뒷면
(2) 레이블
(3) 딸림자료
(4) 용기
(5) 자료 이외의 정보원
③자료유형
[영화], [motion picture] or [비디오녹화자료], [videorecording]
④책임표시
저작자나 편자, 작곡자, 화가, 제작자, 역자, 각색자. 단체의 종합의지 또는 행정자료 등 에서는 해당 단체. 후원자로서의 단체에 준하되 화가, 디자이너, 작도자, 촬영자, 카피라 이터, 조각가, 기획자, 주최자, 후원자, 감독, 연출자 및 원자작자 등을 범위로 한다. 다만 연기자나 배우 등은 책임표시의 범위에서 제외한다.
⑤판표시
기술요목과 순서는 다음과 같다.
[판표시, 특정판의 책임표시, 부차적 판표시, 부차적 판의 책임표시]
⑥자료특성사항
영상자료는 자료특성사항을 적용하지 않는다.
⑦발행사항
원화나 사진, 설계도 등에서는 제작년이나 촬영년도만을 ‘제작’, ‘촬영’이라는 어구를 부 기하여 기술한다.
⑧형태사항
(1) 특정자료종별과 수량
특정자료종별은 필름 카트리지, 필름 카세트, 필름 릴, 필름 루프, 비디오카트리지, 비 디오카세트, 비디오디스크, 비디오릴 등으로 기재한다.
수량은 매, 개, 점, 권, 축 등의 단위어를 맞게 사용한다. 다만 간행이 완결되지 않은 자료는 특정자료종별만 기재하고 수량은 공백으로 한다.
(2) 기타형태사항
영상자료는 재생할 때 필요한 특성이나 음향, 색채, 재생속도에 관한 사항을 기술하며 영사특성, 녹화특성, 음향특성, 색채, 영사속도(재생속도)의 순으로 기술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감독, 배우의 파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주식의 가치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바이스텍(Biestek)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시오
- (사회문제) 빈곤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