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외모 가꾸기 현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향성 1. 남성의 외모 관련 상품 증가
2.경향성 2. 신조어의 탄생과 붐
3.경향성 3. 미디어 보도 증가
4.경향성 4. 동안에 대한 관심 증가
본문내용
경향성 1. 남성의 외모 관련 상품 증가

1)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
국내 남성화장품 시장이 급성장, 빠르게 진화하며 올해에는 1조원대로 진입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2010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 생산실적이 6조146억원으로 2009년에 비해 16.4% 증가하면서 큰 성장세를 보였으며 수출은 5억9700만달러(약 6901억원)로 전년대비 43.5% 증가했다. 이를 통해 한국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매년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남성의 화장품 시장은 2004-2005년도에 급격히 성장

(주) 아모레 퍼시픽(2007), AC 닐슨

남성 화장품 시장은 2004년도-2005년도에 눈에 띄는 급증세를 보였는데, 3500억에서 4500억으로 그 규모가 대폭 확대되었고 점유도와 시장 성장률 역시 각각 6.7%에서 8.5%로, 9.3%에서 28.5%로 다른 년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3) 남성의 외모 관련 상품 소비의 증가

(2010. 7. 12. 대한 상공회의소 인터넷 쇼핑몰 1만2000개 조사/분석)

2010년도에 대한 상공회의소가 인터넷 쇼핑몰 1만 2000개를 조사, 분석한 결과 쇼핑에 소극적이라고 인식됐던 남성들이 명품과 화장품, 미용제품을 중심으로 여성보다 적극적으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 상공회의소는 랭키 닷컴과 공동으로 주요 1만 2천여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였는데 인터넷 쇼핑몰 방문객은 남성(68%)이 여성(36%)보다 28% 가량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체류기간도 남성 1인당 주요 12개 쇼핑몰 체류시간은 28분 1초로, 여성의 27분 50초보다 더 길었다.
품목별 남성 방문객의 접근 추이를 보면 명품코너 방문객이 131% 증가하였고 이어 화장품 및 미용(73.6%), 의류 및 패션 잡화 (71.8%)와 같은 외모를 가꾸는 상품이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자가 가장 많은 날은 월요일, 시간대는 15-18시 사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연령은 30대(42.6%)로 나타났다. 이를 보았을 때 남성의 외모 관련 상품(화장품, 의류/패션, 미용제품) 의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이일청·최은미(2004), 남성의 화장행동과 화장품 구매에 관한 연구, 서해대학 피부미용과.
이주미(2007), 메트로 섹슈얼 영향이 남성화장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메이크업디자인 학회지
홍재기·김주덕(2008), 연령별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아빠들의 반란, 성형외과 문전성시···성형외과 환자, 10명중 3명은 남자’, 뉴스와이어, 2006.10.13
‘중년 남성 꽃미남 트렌드 대열에 합류’, 스포츠서울, 이경옥 기자, 2005.10.17
‘취업, 스펙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모?’, 한국경제신문, 2012.03.02
‘남성들, 취업 비즈니스 성형 관심’ 세계일보, 2012.02.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크로스 섹슈얼 Cross Sexual을 통해 본 대중매체의 영향과 여성들의 심리변화
  •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자.Cross Sexual이란, 메트로 섹슈얼의 남성의 외모 가꾸기 차원을 넘어서 여성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을 하나의 패션코드로 생각하여 치장을 즐기는 남성을 뜻한다. 2004년 남성들의 패션과 외모에 관심이 부상하여 자신을 가꾸는 ‘메트로 섹슈얼’ 1) 장훈. 「교사클릭 : 클릭! 문화아이콘 청소년 문화읽기 ; 서태지, 메트로 섹슈얼 뷰티, 또래 원조교제, 중독성 게임」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4. 에서

  • [사회와문화]외모 지상주의, 그 한계
  • 외모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열등감으로 둔갑하여 결국 여성 스스로가 자존적 주체로부터 일탈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외모 complex이다. 외모 complex란 여성을 사회 속에서 주체적 자아를 적극 실현시키는 능동적이고 개성 있는 존재가 아니라 순종적이고 의존적인 그리고 남성의 부속물로 평가하는 mechanism이다. 대체로 우리 사회에서 평가되지만, 남성은 여성을 부양하고 자아를 실현시키는 유능함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외모지향 id

  • 경영학콘서트 - 멋진 여자가 평범한 남자와 결혼하는 이유
  • 남성 또한 여성적 가치가, 여성 또한 남성적 가치가 요구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의 예쁜 남자 선호 현상에서 느낄 수 있다. 매체에 나오는 인기 있는 남자 아이돌 그룹은 남성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여성적이다. 그들은 화장을 하고, 자신의 신체를 가꾸며, 젊고 건강하다. 이러한 예쁜 남자 선호 현상은 많은 남성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이제는 남성도 화장을 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기 시작한 것이다. 일명 ‘그루밍족’

  • 섭식장애(현황,원인,치료방법, 사례)
  • 대하여 정책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보호 망을 넓힐 필요성이 있으며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인식하여야만 된다는 것이다.장기간의 치료를 요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치료의시기를 놓쳐서 심각한 상태로 발전하는데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빠른 회복단계를 이룰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사회 문제로의 인식을 이루는 것이 제일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참 고

  • 유교문화특강 유교의 남녀불평등에 대하여
  • 남성 중심의 문화와 전통, 가치관이 사람들의 의식과 무의식을 통째로 사로잡고 있기 때문에 제도적 평등은 공허한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맺는 말남성과 여성은 생물학적인 차이 외에는 다른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둘의 지위는 시대, 문화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지금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전에는 페미니즘운동, 여성평등운동, 여성상위운동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