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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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비주의
1.1. 신비주의란?
1.2.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기원, 플라톤과 성 아우구스티누스
1.3 스페인의 신비주의
1.3.1. 고행주의와 신비주의
1.3.2 스페인 신비주의의 특징
1.3.3. 스페인 신비주의에 대한 시대에 따른 분류

2. 예수의 성녀 테레사 (Santa Teresa de Jesús, 1515-1582)
2.1. 생애
2.2 교리
2.3. 문체
2.4. 주요 작품 해설
2.4.1 산문 문학
2.4.1.1 『내면의 성』
2.4.2 운문문학

3. 십자가의 성 요한 (San Juan de la Cruz, 1542-1591)
3.1. 생애
3.2. 교리
3.3. 문체
3.4. 주요 작품 분석
3.4.1 「영혼의 어두운 밤」
3.4.2. 「어두운 밤」
3.5 신비주의 문학에서 밤

본문내용
스페인 신비주의 : Santa Teresa de Jesús (1515-1582), San Juan de la Cruz (1542-1591)


1. 신비주의

1.1. 신비주의란?

신비주의는 모든 종교에 존재하는 수도 양식이다. 신이나 절대자, 진리와의 하나됨을 향한 영원은 세상 모든 종교와 철학의 지상 목표였다. 그것은 절대자와의 개인적인 깊은 관계를 열망하는, 즉 다양한 종교와 철학적 사상들 속에서 나타난 보편적인 현상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스페인 16세기의 신비주의는 분명 그리스도교적 신비주의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그리스도교적 신비주의의 연원은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초기 그리스도교를 정립한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에 닿아있다. 고대 문화 최후의 지식인이라 일컬어지는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교회의 입장을 옹호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당대 자신의 조국인 로마가 처한 위기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사상적 근거로 활용한 것이 바로 플라톤의 사상이었다. 따라서 스페인 신비주의를 언급하기 이전에, 플라톤 사상은 물론 이후 고대와 중세의 이행기 시기 동안 그것이 어떠한 논리 하에 가톨릭 교리로 수용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2.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기원, 플라톤과 성 아우구스티누스

플라톤의 저술에서 '신비주의'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훗날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발전의 결정적인 단초를 제공하는 저술이 바로 플라톤의 『향연, 사랑에 관하여』(Symposium - e peri erotos, ethicus)이다. 대화체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인 플라톤의 저술답게, 이 책 역시 여러 등장 인물들 간의 대화로 이루어져있다. 이 작품은 등장인물인 아폴로도로스가 아리스토데모스로부터, 아가톤의 집에서 열렸던 향연에서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여러 현인들이 사랑에 관하여 나누었던 대화를 전해 듣고, 그 이야기를 자신의 친구인 글라우콘에게 들려주는 독특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연』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中 플라톤의 모습, 1512-1514, 바티칸 궁, 로마

보티첼리, 서재의 성 아우구스티누스, 1480, 오니산티 교회, 피렌체
되는가'라는 삶의 방식을 탐구함에 있어, '완전한 것, 이상적인 것에로 상승하려는 인간 영혼의 기본적 욕구'를 "사랑"이라 규정하고, 그러한 사랑이 인간의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이며 그러한 인식을 구체적 행위로 옮기려는 끊임없는 노력의 원동력이 됨을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가톨릭 신문』 2005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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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창.『스페인 문학사』. 파주 : 범우사, 2004.
나송주.『스페인 황금세기 문학』. 서울 : 월인 출판사, 2003.
민용태.『스페인 중세·황금세기 문학』. 서울 :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8.
박도식.『천주교 교리』. 서울 : 가톨릭 출판사, 1984.
박승찬, “[고전의 향기에 취하다] (8)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2012 [2012. 3. 24. 인용] ; http://cafe.daum.net/song0626
박철.『서반아 문학사 (상)』. 서울 : 송산 출판사, 2003.
아우구스티누스,『신국론』. 문시영, 옮김. 서울 : 지만지, 2008.
플라톤.『향연, 사랑에 관하여』. 박희영, 옮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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