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청소년의 남한적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공교육 내적 새터민 청소년 지원체계
2.1. 공교육 내적 새터민 청소년 교육현황
2.1.1. 한겨례 중·고등학교
2.1.2. 일반 중·고등학교
2.2. 공교육 내적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2.2.1. 학업적 문제
2.2.2. 학업외적 문제

3. 공교육 외적 새터민 청소년 지원체계
3.1. 공교육 외적 새터민 청소년 교육현황
3.1.1. 교육현황
3.1.2. 교육체계
3.2. 공교육 외적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3.2.1. 한정된 정부지원연령대
3.2.2. 특수한 상황에만 초점을 맞춘 교육

4. 공교육 내·외적 새터민 청소년 지원체계의 개선방안
4.1. 공교육 내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4.1.1. 학업내·외적 개선방안
4.1.2.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개선방안-중국·대만의 교육통합 정책
4.2. 공교육 외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4.2.1. 새터민의 범위 재설정
4.2.2.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개선방안-독일의 교육통합 정책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북한의 경제난과 더불어 최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북한 체제의 불안이 겹치면서 남한 내 새터민의 수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일부에서 발간한 ‘2012 통일백서’에 의하면 2011년 12월 기준으로 남한 내 새터민 거주자는 23,100명의 새터민이 들어왔다고 한다. 성별로는 여성의 입국비율이 약 69%에 달하고 있으며, 남한의 기입국자가 북한이나 중국에 있는 잔여가족들을 입국시키면서 가족단위 입국에 따른 아동·청소년 등의 입국 비율 역시 증가하고 있다.이에 통일부는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강화’라는 큰 목표를 설정하여 새터민들을 위한 각종 지원체계와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고 있다. 왜냐하면 새터민은 향후 통일 한국 사회를 대비하는데 있어 중요한 위상을 가지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새터민은 통일 이후 남한과 북한의 문화가 교차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미리 진단해볼 수 있는 존재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성인 새터민 위주의 일방적인 동화정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성인 새터민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는 하나, 새터민의 수가 오래전부터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각 연령대별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구체적인 방안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Campell에 의하면 청소년기(adolescence)는 사회적 능력을 기르고 판단 및 행동의 기준을 선택하며 자신의 신념체계를 확립하는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에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게다가 새터민 청소년은 남한 사회에 적응해야하는 심리적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탈북에서 입국까지 중국, 러시아 등 제3국을 떠돌면서 학습 부신, 육체적·심리적 고통을 겪었다는 특수한 환경에 놓인 집단이므로 더욱 더 그러하다.
물론 최근 정부차원에서 새터민 청소년들에게 별도의 교육을 추진하고, 몇몇 민간단체에서 함께 돕고 있지만 아직 미흡하다. 왜냐하면 청소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체계적인 분석이 시도되지 않은 상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어서 성공적인 적응과 정착이라는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새터민 청소년의 수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를 유지할 것이 예상되므로 새터민 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을 위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병호(2007)는 이 연구에서 새터민 학생들의 현재 교육상황, 입국초기 새터민 청소년의 특징, 사회정착기 새터민 청소년의 적응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새터민 청소년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각종 심리검사와 학력검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새터민 청소년의 공교육 내 적응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최정호(2011)는 탈북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부적응의 요인을 낮은 학업성취,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등에서 찾아 그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
  • 청소년들이 사회․경제․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급친구들 과의 친밀감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2007, 김신일 외)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009년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새터민의 수는 15,271명이다. 그중 새터민 청소년은 2009년 1월 현재 1,833명으로 전체 새터민의 12%를 차지한다.(2009, 통일부) 새터민 청소년의 절대 적인 규모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적응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지원방안을 마

  • 다문화 가정에서의 사회화
  • 새터민 가정의 남한에서의 재사회화1. 새터민 문화갈등의 요소1) 가정과 가족관계 갈등2) 지역사회 갈등3) 취업 및 직장생활 갈등2.차이와 차별에 대한 시선들1) 남북한 사회의 특성에 대한 새터민의 인식2) 남한 사람이 본 새터민3) 차별을 보는 두 개의 시각Ⅳ. 학교속의 다문화 청소년과 문제점Ⅴ. 해결방안Ⅵ. 후기Ⅶ. 참고문헌Ⅰ. 다문화 가족이란?1. 다문화 가족의 정의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 [북한학] 탈북자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oe
  •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004년에 제 3국을 거쳐 남한으로 넘어오게 된 경민이의 자녀의 문제로 힘들어 하는 가정이었다. . 2남1녀를 둔 이 가정은 엄마와 경민이가 먼저 탈북한 상태였고, 아빠와 두 자녀는 탈북을 준비 중이라고 하였다. 경제적인 상황은 정부의 지원이 전부였고, 남한에적응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취업이 불가능하거나 그만두어야 하는 상황들이었다. 탈북자들이 겪는 생활상의 문제는 1) 탈북 아동 및 청소년의 남한에서의 적응문제

  • 탈북자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0
  • 탈북자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0Ⅰ. 서 론현재 북한의 경제난은 매우 심각한 상태로 굶주림에 이기지 못해 남한사회에 넘어오는 탈북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른 탈북 청소년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탈북 청소년 세대는 탈북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회 적응이 빠르고 새로운 문화 수용성이 높아 우리 사회가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자긍심을 심어준다면 빠른 시간에 건전한 시민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 새터민의 문제점 및 복지 욕구
  • 새터민, 더 나아가 전체 북한주민과의 갈등과 이질성을 극복하고 화합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3/ 새터민 청소년 문제: 새터민 청소년이란 북한 출신의 탈북 청소년을 일컫는다. 그들은 언어로 한글을 사용하지만 남북한의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학교생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학교 중도 포기율은 국내 학생의 10배에 달하고 있으며, 이들은 검정고시에 매달리게 된다.이러한 낮은 취학률의 결과는 남북한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