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대중매체 통과 이론

Ⅲ. 본론
1. 대중매체의 발달사
2. 인터넷과 매스미디어

Ⅳ. 사례연구-인터넷을 통한 매체 융합
1. 개요
2. 인터넷을 통한 매체 융합과 양방향 의사소통의 지평
3. 문제점 및 한계
4. 해결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매체(Mass Media)란, 조직화 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를 의미한다. 대중매체는 일반적으로 활자매체, 영상매체 그리고 음성매체로 나뉜다. 활자매체에는 신문, 잡지, 서적, 포스터, 전단 등이 있으며, 영상매체의 경우, TV, 영화, 컴퓨터 등이 있고, 음성매체에는 라디오, 음반 등이 있다. 이러한 대중 매체들은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 1990년대 초만 하더라도 매스미디어란, 거대한 조직들이 광범위하고 이질적인 수용자들을 위해 유사한 메세지들을 창조하는 수단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전통적인 개념은 21세기에 들어 더 이상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는데 적절치 않다. 왜냐하면 오늘날 많은 매스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개인 매체와 혼합되거나 융합된 형식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부터 현재까지에 걸쳐서 매스미디어 환경이 어떻게 변했는지 또, 앞으로 매스미디어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 살표볼 필요가 있다.
우선 대중매체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흐름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1446년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의 발명으로 신문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계기술의 발달로 신문의 대량인쇄가 가능해졌고 1833년부터 대중신문이 등장하여, 유럽내 자본주의 경제체제 형성과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으로 언론의 자유와 여론의 존중을 기초로 확산되게 되었다. 1844년에는 전신이 발명되었으며,1889년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의 발명은 1900년대 영화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1895년 마르코니의 무선전신 발명은 1920년 미국 피츠버그 KDKA방송국이 최초로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1929년, 1931년, 1932년에는 각각 영국, 미국, 독일에서 텔레비전 시험전파를 띄웠고 이것이 1940년대 후반 TV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2차세계 대전이 발생한 후에는 컴퓨터혁명, 1980년대에는 인터넷 혁명, 1990년대에는 디지털 혁명을 이어오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중매체가 발전되어왔다. 대중매체의 정확한 등장 시기와 보급시기는 단정지을 수 없으나, <그림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1>커뮤니케이션의 시간대

서론에 이어, 본론에서는 인터넷의 등장과 타매체의 하락세 그리고 매체 융합에 대해서 알아볼 것인데, 그 전에 이러한 흐름을 대표할 수 있는 대중매체인 신문, 방송, 인터넷의 발전사를 간단하게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발생된 인터넷을 통한 매체 융합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해 볼 것이다. 또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볼 예정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대중매체 통과 이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가 어떤지를 바라보는 시각, 즉 효과 이론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주요 부분이다. 효과 이론은 역사의 흐름에 따라 크게 매스 미디어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대효과 이론, 그 효과가 매우 작다고 보는 소효과 이론, 그 효과가 그렇게 작지도 크지도 않다고 보는 중간 효과 이론, 그리고 그 효과가 상당히 강력하다고 보는 강력효과 이론으로 발전되어왔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은 그 처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사전 : ⌜세계 영화 대백과⌟ : 이경기. 2006. 한국언론인협회
*네이버 지식사전 : 드라마사전 : 김광요 外. 2010. 문예림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 성동규 지음. 세계사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재천, 한진만 外. 커뮤니케이션북스
*⌜현대사회와 언론⌟ : 이광재 外. 커뮤니케이션북스
*위키백과
*한국정봐화진흥원 (www.nia.or.kr)
*한국인터넷진흥원 (www.kisa.or.kr)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대중_매체)
*현대사회와 언론 (이광재, 이경자, 한균태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현대사회와 미디어의 이해 (권상희, 김덕모, 김정탁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헌대사회와 미디어 (한균태, 홍원식, 이인희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대중지성의 시대 ; 새로운 지식 문화사를 위하여 (천정환) - 푸른역사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오영은, 김영순) - 경북대학교출판부
*이주영,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언론 보도에 관한 연구:‘으위터 저널리즘’을 중심으로」,동국대학교 학사 논문, 2011
*엄호동, 「모바일 미디어 확산과 신문의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임봉수, 「뉴스룸 통합이 미디어의 경영성과와 조직운영에 미치는 영향」,2009
*김현옥, 「시민 단체의 미디어 교육 특성 연구」,서강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기관방문 보고서 포함)
  • 현황3. 정신보건정책 및 관련제도의 현황1) 정신보건정책 및 전달체계의 현황2)의료제도와의 관련 현황4. 한국 정신보건제도의 정책과제1)의료제도의 개선2)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전달체계의 확립 3)제도적 지원 및 사회적지지 기반의 구축 정신보건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1. 정신보건사회사업의 과제1)정신보건사회사업의 제도화와 용어의 규정2)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전문성의 제고3)팀접근의 정착 문제와 공동연구4)정신보건사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연구 실시. 학생에 대한 사고의 변경 현대의 여러 직업적 부문들은 그 전문성이 급속도로 고도화되어 가는 데 비하여 교직에대한 인식은 구태의연한 상태에 있는 셈이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교원집단이 자신들의 직업적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부족한 데도 그 원인이 있다. 그러나 교육체제를 운영하는 관료주의적 경직성은 교직 자체의 전문적 자율성과 자생적 성장력을 훼손시켜 왔다. 현재의 상황에서 보면, 교원은 양성기관에서 아무리 훌륭

  • [문화산업]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악밸리를 중심으로-
  • 현황과 국내외 여러곳의 사례를 연구하고 또한 음반밸리 완성을 전제로 음반밸리를 이용하게 될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음반밸리의 활용성 측면을 살펴보기로 한다.문화의 산업화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가속화되었으며 삶의 질에 대해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높은 부가가치 때문에 첨단정보산업과 함께 21세기에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다. 문화산업체에 의해서 생산된 문화상품들은 대중매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 청소년복지론-10대미혼모 개념, 실태, 현황, 추이, 특성, 영향, 예방책, 복지정책
  • 현황과 예방책1. 미혼모 복지정책이들 미혼모를 위한 현재의 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에 대하여 실태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우선 놀라운 것은 미혼모의 실테나 문제가 이와 같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미혼모를 위한 복지 대책이나 프로그램은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1) 미혼모 법제도 현황미혼모 복지제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는 단일법령은 없으며 ,산전산후보호 ,직업보도 ,입양 ,아동보호 등의

  • [언론학] 사진과 영화
  • 사진기자”, -해뜸-7) L. Moholy=Nagy, 회화, 사진, 영화“, -바우하우스-8) 月刊 사진 참조.9) 강준만,『영화 속으로』, 개마고원 1998, 159-202쪽.10) 허문영,『우리 시대의 대중문화』한나래 1995, 17-84쪽.11) 유현목,『한국영화발달사』한진출판사 1980.12) 김진우,『하이테크 시대의 SF 영화』한나래 1995.13) 책을 읽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공간-BOOKIAN 14) 인터넷(네이버 지식창)15) 이정춘(2000), “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