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 화법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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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H. L. Hollingworth가 분류한 다섯가지 청중집단
2.확인하기
① 언어적 메시지
② 발화 메시지
③ 정체성 메시지
④ 관계성 메시지
3.“어디 가냐?”, “어디 가냐?”
2) 메시지의 소통 방식
4.논리적 VS 감정적
5.초두 효과와 근시 효과
3) 매체
6.확인하기
3. 장면
4. 문제풀이
5. 관련 교육과정
본문내용
확인하기


다음 드라마의 두 대화 상황을 보고 아래의 활동을 해보자.

두 대화에 등장하는 화자와 청자를 말해보자

대화 진행 양상을 상호 교섭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대화에서 ‘삼순’과 ‘진헌’의 어투가 바뀐 이유를 의사소통 참여자의 관계와 관련지어 설명해보자.

① 언어적 메시지
“춥지 않니?”

면접, 설득, 설명

③ 정체성 메시지

전화

소개팅, 미팅

“저희 아버님께서는 약주를 즐기십니다.”,
“우리 아버지는 술을 잘 먹습니다.”(면접)

“어디 가냐?”, “어디 가냐?”

“어디 가냐?”
→ 가는 곳이 어딘지 알고자 하는 물음(언어 메시지 중심)

“어디 가냐?”
→ 청자가 가고 있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상황에서 건네는
인사(발화 메시지 중심)
예) “밥 먹었냐?”


* 메시지를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하는 5가지의 변인
⦁ 논리적으로 호소할 것인가 감정적으로 호소할 것인가?

⦁ 통계적 자료를 근거로 할 것인가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할
것인가?

⦁ 상반되는 의견을 양면적으로 제시할 것인가 일면적으로 제
시할 것인가?

⦁ 상대보다 먼저 의견을 제시할 것인가 나중에 할 것인가?

⦁ 청자의 본래 의견과 차이가 크게 할 것인가 작게 할 것인가?



치아가 썩는 것을 방지하는 방편으로
수돗물에 불소를 타는 아이디어에 대한 찬성-반대를 묻는 투표
<찬성>
저명한 치과 의사가 불소 사용의 이점을 설명
불소 함유 수돗물을 사용한 다른 지역 아동들의 치아 부식에서의 큰 감소를 나타냈다는 실증 자료

<반대>
‘마시는 수돗물 속에 쥐약을 넣지 못하게 합시다’라는 문구와 흉하게 생긴 쥐 한 마리 그림이 새겨진 전단

다음을 읽고, 설명의 내용이 맞으면 O표, 틀리면 X표를 해 보자.

구어적 의사소통에서 메시지는 언어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비언어적∙반언어적 표현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구어적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메시지에는 상호 간의 인식, 정체성 등이 포함된다.

인터넷이나 휴대 전화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쌍방향적이라기보다 일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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