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 유형별 작품감상 및 쇠퇴원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발달 과정
3. 고소설의 특징
4. 고소설의 작가
5. 고소설의 독자
6. 고소설의 유통
7. 고소설의 유형별 작품감상
8. 고소설의 쇠퇴 원인
9. 결론
- 본문내용
-
1. 고소설의 개념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稗說) ·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 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 우리말 명칭은 이야기책.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이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고소설을 고대소설이라 칭함. 학술적인 용어로서 고대소설 · 고소설 · 고전소설 · 이조소설 등도 함께 쓰이는데, 그 가운데 고소설을 표준으로 삼을 수 있음.
3. 고소설의 특징
내용적 특징
고소설의 주제는 대체로 몇 가지의 영역에 한정되어 있음. 조선시대가 그 건국 초기부터 윤리강상을 기본으로 하는 주자학을 국시로 하였기 때문에, 자연히 사회의 의식구조가 고정되지 않을 수 없었음. 소설은 그 사회의 생활면을 반영하는 문예이기에, 고소설이 이에 따라 한정된 주제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음.
충- 유충열전, 조웅전, 임진록, 임경업전
효- 심청전, 이씨효문록
열- 춘향전, 숙영낭자전
그 밖의 주제: 가정문제, 적서차별 문제, 우애문제, 사회부조리나 비리 고발 등
2) 형식적 특징
구성
1. 일대기적 성격을 띤 전기(傳記)중심 구성
발단: 주인공의 탄생
전개: 같은 신분의 짝을 만나 인연을 맺음
정점: 갈등단계, 고행관계
결말: 행복한 여생을 누리다가 자손을 많이 보고 승천
2. 사실의 내용을 알리는 설명중심 구성
전기중심이 아닌 사건의 설명중심 소설에서는 일대기가 아니므로, 반드시 전기적 소설과 같은 단계를 설정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어떤 내용을 평면적으로 설명하여 주는 서술형식을 취한다.
2)형식적 특징
② 문체
대체로 부드러운 우아체, 만연체.
고사나 시구를 많이 인용.
가요나 민요와 같은 관용구를 혼입.
운문에 가까운 율조 활용.
표현의 과장법 활용.
지금까지 알려진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
지명작가 < 실명작가
지명작가 vs 실명작가
실명작가가 생겨난 원인
당대 사회적 상황
유통과정에 의해서 (필사, 판각등)
원고료를 받고 작품을 썼을 경우
작가가 여성일 경우
1)직접적인독자 VS 간접적인 독자
-직접적인 독자 : 글을 배워 직접 독해
;유식한 독자, 국문소설 독자로 나뉜다.
-간접적인 독자: 남이 읽어주는 것을 듣는 ‘청자’의 의미
2)여성독자 vs 남성독자
-여성독자: 부녀자, 궁녀, 독해가 가능한 그밖의 여성들
-남성독자: 평민, 사대부 양반
- 참고문헌
-
박일용, 「소설의 발생과 수이전 일문의 장르적 성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이헌홍, 「고소설의 기점설정 문제 재론」, 『국문학의 사적 조명』, 계명문화사, 1992.
조동일, 『한국 고소설의 이해』, 박이정(서광학술자료사),2008.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4.
한국고소설학회,『다시보는 고소설사』, 보고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