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내용요소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이란?
Ⅱ. 내용요소전시이론의 특징
Ⅲ. 내용요소전시이론의 구성
Ⅳ.내용요소전시이론의 장단점
본문내용
역량내용요소전시이론
(Component Display Theory)

교수목표들을 2차원적 분류체계(내용X수행)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여, 각 목표유형들은 일차 제시형과 이차 제시형의 독특한 결합방식에 따라 미시적 교수처방을 해주어야 한다는 Merrill의 교수설계이론

행동주의적, 인지적,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길잡이로 이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 제시

역량내용요소전시이론의 특징
미시적 수준의 교수이론

인지적 영역의 수업설계에 효과적

Gagne, “ 서로 다른 학습의 결과는 서로 다른 학습조건을 요구한다’
→ 가네가 제안한 1차원적 분류체계(수행)를 발전시켜
2차원적 분류체계(수행x내용)로 구분하여 제안

1) 수행 X 내용 매트릭스
수행의 수준
기억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의 항목을 재생하거나 재인하도록 돕기 위하여 기억된 것들을 탐색하는 수행

활용

추상적인 사항을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이나 특정한 사례에 적용할 때 요구되는 수행

발견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을 도출해내거나, 창안해내는 수행

내용의 유형

사실
이름, 날짜나 사건, 어떤 특정한 사건이나 사물을 지칭하기 위하여 연관되어 있는 정보들의 조각

개념
추상적인 사항을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이나 특정한 사례에 적용할 때 요구되는 수행

절차
어떤 목적을 달성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것

원리
어떤 일이 생기는 원인을 설명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것
(인과관계, 상관관계)

수업의 현상이나 인쇄매체, 전자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제시되는 교수형태
- 1차제시형, 2차제시형

1차제시형 Ⅰ. 내용요소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이란?
교수목표들을 내용차원과 수행차원의 분류체계에 따라서 범주화하고, 각 목표유형들은 일차제시형과 이차제시형의 독특한 결합방식에 따라 미시적 교수처방을 해 주어야 한다는 Merrill의 교수설계이론. 이 이론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고 있으며, 특히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미시적 수준을 다루고 있다.

Ⅱ. 내용요소전시이론의 특징
◆ 교수 또는 학습 목표와 이를 위한 교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시적 수준의 교수이론이라 할 수 있음
◆ 특히 인지적 영역의 수업설계에 효과적
◆ Gagne의 "서로 다른 학습의 결과는 서로 다른 학습 조건을 요구한다'는 가정과 동일하게 출발하였으나, Gagne가 제안한 일차원적인 "수행"이라는 수준에 "내용"을 첨가한 이차원의 분류체계를 제안

Ⅲ. 내용요소전시이론의 구성
1)수행x내용 매트릭스

발견x개념 발견x절차 발견x원리
활용x개념 활용x절차 활용x원리
기억x사실 기억x개념 기억x절차
기억x원리
발견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eigeluth 정교화이론
  • 이론기존의 교수설계정교화이론의 개요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이론의 세 가지 조직모형정교화이론의 일곱가지 기본전략목 차1. 기존의 교수설계3기존의 교수설계방식은?수업을 지나치게 세분화 하는 경향 심함.각각의 개별적인 수업에만 치중.동기유발 저해교수의 질적 향상학습자의 학습능력 향상 기대 어려움2. 정교화이론 개요4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은 거시적 조직 전략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을 거시적 수준으로 확장

  •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CDT: 내용요소 제시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CDT: 내용요소 제시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개관①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수행-내용 분류체계와 자료제시 형태를 결합시켜 효과적인 교수처방을 해보려는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 전략을 말한다.② 인지적 영역의 학습목표를 가르치는 방법에 주안점: 특히 하나의 개념, 원리, 단일 아이디어 등 수업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처방한다.③ 처방저 수업설계 모형: 제시된 목표를 달성

  • 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요소(essen- tial prerequisites):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전에 학습해야만 하는 하위기능을 말하며, 이들은 후속적으로 학습하는 내용의 일부분이 된다. 보조적 선수학습요소(supporting prerequisites): 학습을 촉진시키는데 유용하나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이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주는 것으로 학습자의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같은 긍정적 태도 등을 길러준다.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Merrill의 내용요소

  • 메릴 Merrill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무엇인가?Merrill내용요소제시이론(CDT)구하나, 김현철 ,장규현, 최준호Component Display Theory, CDT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수행x 내용 매트릭스자료 제시형 (1차 제시형)일관성 적합성목차01.02.03.04.Component Display Theory, CDT약력University of Illinois에서 박사학위 취득(1964)Brigham Young University-Hawaii 명예 교수현재 Utah State University 교수로 재직 중Merrill???주요업적TICCIT CAI System내용요소전시 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정교화 이론(Elab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
  •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특성과 교수설계의 학습환경, 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수설계의 개념Ⅲ. 교수설계의 특성Ⅳ. 교수설계의 학습환경1. 학습환경의 설계 : 지원체제 2. 교실환경설계 Ⅴ. 교수설계의 내용1. Gagne의 학습의 조건과 교수사태 2. Merrill의 구성요소전시이론(CDT)3. 교수교류이론(제2세대 ID이론)Ⅵ. 교수설계의 방법1. 목표2. 설계란1) Goal Analysis2) 과제 분석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