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2.창의성의 구성요소

3.창의적인 사람들의 성격요인
-칙센미하이

4.창의성과 동기

5.창의성의 개발-부모와 가족환경
교육현장

6.창의성 발달의 저해 요인

7.창의적 사고를 키우려면

본문내용
Q. 창의성 테스트

1분 안에 빈 깡통으로 할 수 있는
가능한 많은 일들을 생각해 보기
(종이에 적어보기).
CREATIVITY
-라틴어원 'Creare' [만들다]의 뜻
-중세기 Creatio [신이 창조함]의 의미

1976년 'Creativity' 촘스키 처음 사용

창의성(creativity)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 해결책, 즉 새롭고 색다를 뿐만 아니라 맥락에 적절하고 타인들이 귀중하게 여기는 산물을 생성하는 능력

수렴적 사고
문제에 대해 하나의 정답을 생각해 날 겻을 요구하는 사고로 IQ 검사에서 측정하는 것

확산적 사고
정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생각해 내도록 하는 사고

확산적 사고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그 자체가 창의성은 아니다.

투자이론(Sternberg와 Lubart(1996) )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생성하는 능력은 지적능력, 배경지식, 성격 특성, 동기, 환경적 지원과 격려라는 창의적인 자원들의 종합에 달려있다는 최근의 이론


투자이론의 평가 : 투자이론이 맞다면 창의적인 자원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은 창의적인 해결책을 생성해 낼 것
창의성 향상 수업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 사용됨 으로서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

-창의적인 사람들의
10가지 복합적인 성격요인 :칙센미하이

1) 활력을 갖고 있으면서 또한 조용한 휴식을 취한다.
2) 명석하기도 하지만 또한 천진난만하다.
3) 장난기와 극기 또는 책임감과 무책임의 모순적인 성향을 가진다.
4) 상상과 공상, 한편으로 현실에 뿌리박은 의식 사이를 오간다.
5) 겸손하면서 자존심이 강하다.
6) 외향성과 내향성의 상반된 성향을 갖고 있다.
7) 전형적인 성의 역할에서 벗어나 있다.
8) 반항적이고 개혁적이며 동시에 보수적 성향을 갖고 있다.
9) 자신의 일에 매우 열정적, 극히 객관적이 될 수 있다.
10) 개방적이며 감성적인 성향 때문에 종종 즐거움뿐만 아니라 고통과 역경을 겪는다

02 창의성과 동기
1) 창의적인 산출물을 내기 위해서는 내적동기가 중요.

:내적 동기가 충만해 하는 활동에 외적 보상을 주면 내적 동기가 감소한다.

2) 내적동기에 관련된 핵심적인 두 가지

: 유능감과 자기결정감.

3) 창의성 촉진을 위한 태도와 성격

: 적극적 도전적인 태도, 비동조적인 태도, 권위로 부터 반항적인 태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 남을 함부로 비판하지 않는 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요약] 미술작품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 미술 작품 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 유아들은 자신의 미묘하고 복잡한 느낌이나 생각의 표현과 관련된 어휘나 문제 표현능력이 불충분하므로 미술경험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추상적 상징을 보상 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서 표현능력과 감상능력을 동시에 육성하는 균형 있는 미술경험이 필요하다. 미술작품감상활동의 중요성: 1Arnheim

  • [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아동 발달 관련 논문 소개 및 시사점-목차 -Ⅰ.들어가며 Ⅱ.유아 행복 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1. 서론 2. 행복과 유아교육3. 시사점 Ⅲ.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설 6. 시사점 Ⅳ.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긍정적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발달이론의 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4) 한계감각운동기 이론에서의 최근에 제기되는 주장으로, 감각운동기 단계에서의 영아의 인지적 능력이 Piaget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연구가 나옴.Baillargeon(1987, 1991)의 대상영속성 실험 참고(4개월 된 영아에게 대상영속성 있음). Ross(1980)의 실험참고(12-24개월 사이의 영아에게 가구와 사과를 구별하는 범주적 지식이 있음).전조작기 단계에서도 Piaget의 생각보다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이 높다.* Piaget 가 입

  • 아동미술]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발달과의 연계1 .1 아동미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 .2 창의성, 감성, 소통 능력 향상을 통한 발달 지원1 .3 아동미술이 아동의 자아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2 .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아동미술 지도 역량2 .1 창의적인 환경 조성2 .2 다양한 미술 재료와 기법의 활용2 .3 아동의 표현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태도2 .4 예비보육교사의 자기 발전을 통한 아동미술 교육 역량 향상3 . 아동미술을 통한 아동발달 지원의 사례 연구3 .1 아동미술 수업을 통한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창의성(창의력)1) 수렴적 사고력확산적(발산적) 사고력2) 구성요소(창의성)3) 창의성 개발의 기법4) 창의성의 측정 기법5) Getzels & Jackson의 연구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1. 개념2. 동기유발이론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2) 귀인이론 - 켈러, 와이너3) 정신분석이론4) Hurlock의 동기유발 개념모형5) 연합이론 6) 인지이론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1. 발달의 기초1) 정의2) 발달의 원리3) 발달의 연구2. 발달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