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
ⅱ) 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Ⅱ. 본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 1.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내용요소의 예 분석
기준 2. 좋은 교과서의 요건에 따른 분석
기준 3. 기사문 지도 요건에 따른 텍스트 분석
기준 4.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ⅱ) 교과서 재구성
1) 읽기전에 활동
2) 본문
3) 학습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
2007년에 발표된 개정 7차 교육과정부터, 2009, 2011에 발표된 교육과정에서는 7차의 내용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실제 담화 유형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편되었다. 그 과정에서 쓰기 영역 역시 학년 별로 제시된 실제 담화 유형을 중심으로 지식과 기능과 맥락이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내용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종래의 결과 중심의 쓰기 지도보다는 학습자들이 글쓰기를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과정 인식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익혀 누구나 수준 이상의 글쓰기 능력을 갖도록 하는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를 큰 틀로 삼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한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능숙한 필자’가 되도록 하여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쓰기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쓰기 교과서 분석에서는 교과서 분석 기준으로 우선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교과서의 교육 내용 구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다음 좋은 교과서의 요건, 그리고 쓰기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살펴보겠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중시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과정, 학습자가 능숙한 필자가 되긴 위한 과정들이 교과서에 잘 반영되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대교. 중학교 2-1 국어교과서 2단원 세상을 향한 관심>
‘기사문’은 사회에서 일어난 일 중 보도할 가치가 있는 중요한 일을 기록한 글이다. 기사문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나 대상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기사문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담화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 특성과 구성 과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기사문에 관련된 여러 교과서를 조사해 본 결과 다른 교과서들이 문학이나, 듣기 등의 단원에서 소단원 중의 하나로 기사문을 다루고 있는 것에 비해 <대교> 교과서는 ‘기사문’이라는 구체적 주제를 온전히 한 개의 대단원으로 구성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그리하여 <대교>를 선정하였고 그 중 직접적으로 ‘쓰기’가 ‘학급신문 만들기’로 구현되어 있는 소단원 <(3)학년 올라갈수록 희망 직업 없어> 를 분석 및 재구성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Ⅱ. 본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 1.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내용요소의 예 분석

○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내용요소

⑵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를 재구성하여 기사문을 작성한다.
◦기사를 쓰는 목적에 맞게 자료나 정보 수집하기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 재구성하기
◦독자에 따라 내용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기


○ 설정 이유와 중점 지도 사항
이 성취기준은 기사문 쓰기를 통하여 글을 쓰는 목적에 적합하게 정보를 재구성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학습자들이 직접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재구성해 기사문을 작성하도록 하되, 정확하고 공정하며 균형 잡힌 정보를 글로 쓰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리 잘 되어 있네요.
  • alphav***
    (2015.11.18 23:53:54)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 교과서원문학생들은 연극 만들기 과정 속에서상황에 따른 인물들의 대사, 감정, 행동을 상상.소설 속 인물에 공감 연극 대본소설연극읽기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간접적 체험직접적 체험언어적 표현언어적 표현+비언어적 표현정적인 텍스트동적인 텍스트5. 교육연극을 통해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언어 기능 영역을 총 활용함으로써 하나의 텍스트를 여러 번 다각도에서 파악(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언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라는 내용이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 와서는 문학 작품을 하나의 객관적 대상으로서 파악하는 관점을 지양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 목차 *1. 서론1) 중학교의 교육 목표2) 7, 8, 9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3) 쓰기의 개념4) 쓰기의 중요성2. 본론1)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2) 7차 교육 과정 7, 8, 9학년 쓰기 영역 & 학년별 내용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2) 8학년 1학기 생활

  • 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Ⅰ. 한글의 문자적 특징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1). 음소문자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3). 표음문자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