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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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Ⅲ. ‘핵심역량’ : OECD_DeSeCo Project 분석
1. 개념
2. 생애핵심역량
1) 지적도구활용
2) 사회적 상호작용
3) 자율적 행동


Ⅳ.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1) 호주 빅토리아 주
2) 뉴질랜드
3) 캐나다 퀘벡 주
2. 국내 동향
1) 우리나라 핵심 역량
2) 교육과정 총론에서 밝히는 인간상에 내재된 핵심역량
: 1~6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교육과정
3) 2007 교육과정 교과별 반영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대표 기관인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서양의 자유교육을 학교교육의 기준으로 삼아왔으나, 21세기의 변화된 삶에서 종래의 필수 교과과목들 위주의 학문 · 지식 중심 교육과정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에 대한 주장이 점차 제기되었고 이 자유교육이 과연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가에 대한 반성에서 ‘역량’에 대한 관심이 뒤따랐다. 즉, ‘역량’이라는 개념은 현대의 빠른 시대 변화와 함께 21세기 사회에서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능력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역량’이라는 개념의 등장 배경과 이에 대한 관심의 결과로 실행된 OECD ‘DeSeCo Project’ 에서 ‘역량’의 범위를 직업에서 일반적 삶의 질로 발전시켜 발표한 ‘핵심역량’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것이 실제로 국외와 국내에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역량에 대한 논의들을 뛰어넘어 전통적인 자유교육, 즉 서로 구분된 교과 형태의 학교교육을 받은 우리 세대가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숙고 또한 필요할 것 이다.


Ⅱ. ‘핵심역량’의 등장 배경과 의미

‘역량’이라는 개념은 1970년대 초 사회심리학자인 McClelland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에서 전통적인 학문적 적성과 지식내용을 평가한 시험이 직업수행이나 성공적인 삶을 예언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능 대신에 역량을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cClelland의 주장 이후, 1970년대에는 전통적인 시험점수가 실제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직업수행능력을 예측하는 데 있어 역량모델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직무와 관련된 ‘역량’이 논의되면서, 역량 그 자체에 대한 의미 규정의 노력이 이어졌고,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진다. 이들에 의한 역량의 유형에는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5가지가 있다.


동기(motives)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traits)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에 대한 일관된 반응
자아개념(self-concept)
개인의 태도, 가치, 혹은 자아상
지식(knowledge)
특정 내용 영역에 있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skill)
특정한 물리적∙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Spencer & Spencer 역량의 5가지 유형 (1993:11)]


일반적으로 기업체에서 표면적인 지식과 기술 역량에 기반 하여 인재를 충원하여 왔지만, Spencer와 Spencer(1993)에 의하면 특정 행위를 야기하는 역량은 인간 내부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동기와 특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기업체에서는 인재를 충원함에 있어 개인의 심층 동기와 특질 역량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기업체의 인재 충원 시 동반되는 심층 면접 등이 이들의 역량 모델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처음 직업사회에서 주목한 역량 개념은 개인의 자아개념, 특질, 동기와 같은 비인지적 요소가 지식 및 기술 못지않게 성공적인 수행능력에 중요한 동력원이 됨을 확인 시켰고 역량의 비인지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참고문헌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 서울대학교
김은혜(2011). 미래 체육과 교육과정 방향 탐색 : 핵심역량 개념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홍원표 外(2010).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현장적용 사례 연구
: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KICE
이광우 外(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미래사회협동연구총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1). 교과별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정책 토론회 보고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OECD(2001).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생애핵심역량 영역체계
이광우 外(2008).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연구
: 핵심역량 영역별 하위요소설정을 중심으로
교육과학기술부. 2007 초-중등학교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7차 개정 교육과정과 9차 개정 교육과정
김광민(2009). 역량기반(competency-based) 교육의 매력과 한계 / 한국도덕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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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가 좋은 참고 되었네요
  • acacia***
    (2018.10.08 14:4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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