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정책 문제점과 개선방안-핀란드 교육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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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가 생각하는 ‘세계 최강의 나라’란?
2.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이 되려면?
3. 우리나라 교육의 현재 상태.
4. 우리가 생각하는 교육에서의 최고의 나라.
5. 우리가 생각해 본 대안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이 되기 위한 방법


1. 우리가 생각하는 ‘세계 최강의 나라’란?

세계 최강의 나라를 판가름할 수 있는 잣대는 너무나도 다양하다. 국민들이 가장 행복한 나라를 세계 최강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군사력이 가장 강한 나라를 최강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한 의견들 중에서, 우리는 ‘진정 세계 최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 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그 결과, ‘국가 경쟁력이 높은 나라’가 진정한 세계 최강의 나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경쟁력’의 사전적 의미는 경쟁할 만한 힘, 또는 그런 능력이다. 따라서 ‘경쟁력이 높다.’ 라는 것은 다른 남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힘이 강하다는 뜻이고, ‘경쟁력이 낮다.’ 라는 것은 그만큼 힘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복잡한 세계 경제 환경 속에서 나라별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국가경쟁력’이라는 척도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국가 경쟁력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국가의 능력으로서, 경제적 측면에서의 국가의 생산성 또는 국민 소득을 키울 능력과 잠재적인 성장 능력 등을 말한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한 나라 국민들의 교육 수준, 경제력, 정치 구조 등 국가의 공공과 민간 부문을 모두 합한 경쟁력을 말한다. 이러한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

IMD 국가경쟁력 평가 :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에서는 매년 세계 59개국을 대상으로 국가경쟁력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지난 5월 31일에도 '세계경쟁력연감 2012'를 발표했다. 우리나라가 기록한 순위는 세계 22위. 경제력과 인적 자원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은 조사 대상 59개 국가 및 지역 경제 가운데 22위를 차지했다. 평가기준으로는 아래의 차트처럼 메인 기준 (경제 실적, 정부의 효율성, 기업 효율성, 인프라)과 하위 5개 요소까지 분석하여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능력이 우수해야, 총체적인 국가 경쟁력이 높은 나라로 평가되고,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세계 최강의 나라’라고 할 수 있겠다.


2.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이 되려면?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제조업체를 지녔으나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는 최강 국가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국가경쟁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자원에는 물적 자원 (원자재, 기계, 설비, 건물, 토지 등) 과 인적자원 (생산적인 재능, 기술, 지식을 갖춘 노동자의 수)이 있다. 그런데 불행히도 우리나라에는 물적 자원이 풍부하지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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