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쿨 교육의 장단점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제 선정의 이유
Ⅱ. ‘스마트 스쿨’의 정의
가. 스마트 교육이 도입된 배경
나. 스마트 교육과 스마트 스쿨
Ⅲ. 스마트 기기와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
Ⅳ. 스마트 교육을 시행하는 국내외 사례
Ⅴ. 스마트 교육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가. 긍정적 측면
나. 부정적 측면
- 본문내용
-
Ⅰ. 주제 선정의 이유
주변에 스마트 폰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할 정도로 ‘스마트’ 기술이 현대인들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나 과학기술의 변화에 민감한 청소년과 20대들은 부모님 세대들에 비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대주제로 정한 ‘학교’와 그 학교 내에서 생활하는 ‘학생들’ 또한 이러한 변화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실제로 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에 맞추어 ‘스마트 스쿨’이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학교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세종시에 설립될 대부분의 학교가 ‘스마트’ 교육방식을 도입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과거와 현재 대부분의 학교는 교과서를 가지고 선생님이 전달하는 수업이 학생들은 칠판을 통해서 받아 적는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스마트’기술이 학교 전반에 도입되어서 스마트 패드, 전자 칠판 등의 바뀌어진 기기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수업 방식과 과제도 다른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실제로 과거에 독후감을 손으로 썼다면 현재 스마트 기술이 도입된 학교는 스마트 패드에 적어서 가는 방식이라든가 혹은 수업시간에 학생이 앞에 나가서 칠판에 문제를 풀지 않고, 직접 자신의 스마트 패드에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스마트 기술이 모든 학교에 적용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생활 속은 물론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는 학교들, 심지어는 지하철의 많은 사람들이 손에서 스마트 폰을 놓지 못하는 것을 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마트’ 기술의 혜택을 받고 있고, 앞으로는 점차 많은 ‘학교‘에 기술 도입이 이루어지리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결정적으로는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서겠지만, 사회와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계하여 ’‘학교’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종시에서 올해 개교한 참샘초등학교는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스마트패드를 지급하고, 모든 교실에 전자 칠판과 전자교탁을 도입해서 이용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계성초등학교 또한 시범교실을 지정하여 스마트 교육방식을 통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미래에 언젠가는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칠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유익한 내용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소개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 조원들과 함께 조사하다 보니 ‘스마트 스쿨’의 교육방식과 내용이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 많은 모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예로, 대다수의 학생들이 스마트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는데 반해, 이러한 교육을 받으면서도 기계의 사용법에 익숙해지지 못해 ‘정보 격차’를 느낄 수도 있고, 비슷하게 과거에 연필로 쓰던 방식에서 스마트 패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급격한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해 정작 본질이 되어야 할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다.
본론에서는 ‘스마트 스쿨’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스마트 스쿨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조원들과 함께 의논한 보완점을 전개하여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