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쿨 교육의 장단점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선정의 이유

Ⅱ. ‘스마트 스쿨’의 정의
가. 스마트 교육이 도입된 배경
나. 스마트 교육과 스마트 스쿨

Ⅲ. 스마트 기기와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

Ⅳ. 스마트 교육을 시행하는 국내외 사례

Ⅴ. 스마트 교육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가. 긍정적 측면
나. 부정적 측면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의 이유



주변에 스마트 폰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할 정도로 ‘스마트’ 기술이 현대인들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나 과학기술의 변화에 민감한 청소년과 20대들은 부모님 세대들에 비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대주제로 정한 ‘학교’와 그 학교 내에서 생활하는 ‘학생들’ 또한 이러한 변화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실제로 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에 맞추어 ‘스마트 스쿨’이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학교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세종시에 설립될 대부분의 학교가 ‘스마트’ 교육방식을 도입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과거와 현재 대부분의 학교는 교과서를 가지고 선생님이 전달하는 수업이 학생들은 칠판을 통해서 받아 적는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스마트’기술이 학교 전반에 도입되어서 스마트 패드, 전자 칠판 등의 바뀌어진 기기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수업 방식과 과제도 다른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실제로 과거에 독후감을 손으로 썼다면 현재 스마트 기술이 도입된 학교는 스마트 패드에 적어서 가는 방식이라든가 혹은 수업시간에 학생이 앞에 나가서 칠판에 문제를 풀지 않고, 직접 자신의 스마트 패드에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스마트 기술이 모든 학교에 적용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생활 속은 물론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는 학교들, 심지어는 지하철의 많은 사람들이 손에서 스마트 폰을 놓지 못하는 것을 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마트’ 기술의 혜택을 받고 있고, 앞으로는 점차 많은 ‘학교‘에 기술 도입이 이루어지리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결정적으로는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서겠지만, 사회와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계하여 ’‘학교’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종시에서 올해 개교한 참샘초등학교는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스마트패드를 지급하고, 모든 교실에 전자 칠판과 전자교탁을 도입해서 이용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계성초등학교 또한 시범교실을 지정하여 스마트 교육방식을 통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미래에 언젠가는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칠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유익한 내용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소개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 조원들과 함께 조사하다 보니 ‘스마트 스쿨’의 교육방식과 내용이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 많은 모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예로, 대다수의 학생들이 스마트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는데 반해, 이러한 교육을 받으면서도 기계의 사용법에 익숙해지지 못해 ‘정보 격차’를 느낄 수도 있고, 비슷하게 과거에 연필로 쓰던 방식에서 스마트 패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급격한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해 정작 본질이 되어야 할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다.
본론에서는 ‘스마트 스쿨’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스마트 스쿨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조원들과 함께 의논한 보완점을 전개하여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영어교육 발전방향
  •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영어교육 발전방향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변화2. 4차 산업혁명과 학교의 역할3. 4차 산업혁명과 영어교육Ⅲ. 영어 수업에 활용 가능한 최신기술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과 교육2. 빅데이터(Big Data)와 교육3. 음성 인식(Speech Recognition) 및 음성 합성 기술(Speech Synthesis)과 교육4. 기타 신기술과 교육Ⅵ.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교육1. 4차 산업혁명 시대 영

  • [2020년 현대중공업 자기소개서] ◆현대중공업(플랜트엔지니어) 자기소개서 합격샘플 [현대중공업 자기소개서/현대중공업자기소개서]
  • 장단점은?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이유는?자기소개 해보세요여성의 경우, 커피 심부름을 시키면 어떻게 할 것인가?출신 학교의 교훈, 교가, 교목, 교화, 교조 등을 알고 있는가?개인적으로 중요한 일이 생겼는데, 회사에서도 중요한 일이 있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취미에 분야에 대한 입상 및 수상 경력은 있는지?회사에서 부당한 업무를 시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살다가 모욕적인 일을 당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대처했는가?타임오프제에 대해 어

  • [기업분석]이랜드 - 기업이념과 종업원에 대한 윤리
  • 미래지향적9. Professional ship 18. World Vision7. 이랜드의 기업문화이랜드가 다른 회사와 구별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첫째, 이랜드 사람들은 잘 웃고 공손하게 인사한다- 자연스럽게 몸에 익을 때까지 연습하며, 교육시에는 1일 3,000번의 인사 연습을 한다.둘째, 매월 문화행사를 한다.- 부서별 행사 개최하여 팀웍을 다짐셋째, 새벽시간을 이용해 자기를 개발한다.- 조기 출근하여 자기 개발에 활용넷째, 책을 많이 읽는다.- 필독서 100권 선정, 교육기

  • [GE경영분석]세계적 기업 GE의 성공적인 경영 기법에 대한 고찰
  • 장단점을 비교, 파악하여 그들에게 최선의 임무를 맡기는 것이 리더라도 생각하였으며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을 이루는데 가장 기본이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는 GE를 경영하는데 있어서 여러 선택의 기로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리는 주도적인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1983년에 가정용품사업부를 없애버린 일은 그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명확히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즉 토스트, 다리미, 선풍기 등을 생산하는 가정용품사업부는 GE의 오랜 유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미래의 문화현상을 연구하고 고객행동조사를 통해 새상품의 개념을 제안하는 경영조직으로 탈바꿈시켰다. ②트롬(TROMM)⒜미국시장에서의 트롬(TROMM)의 위상- 2007년 LG 트롬,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 1위 - 미국 진출 4년 만에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점유율 첫 1위 기록 -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 매출액 시장점유율 23% 역대 최고 - 세계 최고 경영대학원 ‘인시아드’, LG트롬 미국 성공사례를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 스터디로 활용 - 북미지역총괄 안명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