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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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기존 장학의 실태

Ⅱ. 컨설팅 장학
1. 개념 및 특징
2. 최근 동향
3. 실행 모형
4. 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5. 활성화를 위한 요건

Ⅲ. 예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장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컨설팅장학>

Ⅰ. 장학
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은 어원적으로 super와 vision이 합성된 말로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내려다보며 감시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볼 때 장학은 어원상 교육 활동을 감시, 감독하는 형태로 인식된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여 지금은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지도성이 강조되어 지도·조언 기능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서 협동적인 교내장학과 자기장학이 강조되어 수업기술과 경영능력을 중시하게 되었다.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국·내외 학자들의 강조점 및 접근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의미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중 공통적인 것은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 과정의 운영 및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활동, 정보제공활동, 자원봉사 등 일련의 전문적, 기술적 활동이다
교육과 관련한 논의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된다. 이는 교육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사람이 교사이며,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은 교육의 본질적 의미 구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가장 의미 있는 시도가 장학이다.

2. 장학의 유형
출처 : 진동섭, 이윤식, 김재웅(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장학은 주로 장학의 주체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교육인적자원부, 시·도 교육청, 지역교육청 등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과, 학교와 같은 교육현장 주도의 자율적인 장학, 행정교육기관과 학교가 협동해서 장학을 수행하는 혼합형 장학으로 나뉜다.

요즘 많이 행해지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ㅡ 수업장학 : 초임교사나 수업방법개선이 필요한교사 대상으로 교장교감주도하에 임상장학, 마이크로티칭 등을 하는 장학
ㅡ 동료장학 : 교사들끼리 협동해서 공동 과제에 대해 협의하는 활동
ㅡ 자기장학 : 교사 개인이 스스로 수업반성, 견학 방문 등을 계획 세우고 실천하는 활동
ㅡ 약식장학 : 교장교감 주도하에 짧게 학교 순시나 수업참관을 통해 지도 조언하는 활동
ㅡ 자체연수 : 교직활동 개선 위해서 단위학교 자체에서 실시하는 연수활동


3. 기존 장학의 실태
1) 형식적이고, 보여주기 위한 장학
지나친 행정위주의 형식적 장학으로 수업 개선에 도움이 안 된다는 부정적 인식이 많다. 교내장학이 학습 개선보다는 학습환경 개선과 업무 실적 위주의 처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업장학 후 협의회 또는 동료교사를 중심으로 칭찬 위주로 형식적으로 실시되기도 한다.
2) 수업과 행정 업무의 부담
유현숙, 김흥주, 양승실(1995)에 따르면, 학교 내 장학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교장, 교감, 부장교사, 일반교사 모두 그 첫째 요인으로 업무의 과중으로 인한 장학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함을 들었다. 장학담당자도 비전문적인 업무 처리로 인한 시간 부족으로 활발한 장학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장학 업무에 대한 이해 부족, 권위주의적 장학의 잔존
장학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장학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장학지도 방법이 아직도 지시, 감독을 위주로 하는 권위주의적인 장학이라는 인식이 학교 현장에 잔존해있어 상호협력에 차질이 생기기도 한다.
4) 교사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 일방적인 계획 수립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내장학은 교장, 교감, 부장교사 등 관리자에 의해 계획이 수립되어 필요에 따라 의무적이고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들의 참여와 자율에 의한 장학 계획이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현재 장학활동은 수업의 질 제고와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 교사의 특수성과 함께 학교나 지역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도 미흡하다.
5)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장학담당자의 장학업무에 대한 전문성 부족과 장학활동의 사전 정보 및 자료 미비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이명호(1999), 『새로운 장학으로』, 한국교육신문사.
정태범(2002), 『장학론』, 교육과학사.
진동섭, 이윤식, 김재웅(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간행물
2011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 순회토론회(전라북도교육청)「수업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논문
곽진현(2001),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병모(2002), 「일반계고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문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예나(2007), 「중등 초임교사의 교내 장학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수(2006), 「수업컨설팅 장학 실천 모형의 탐색」, 대구대학교 대학원.
나혜주(1999), 「중등교사의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성경(2012), 「중등학교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백연희(2010),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안미정(2008),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우선제(2011), 「컨설팅 장학으로의 장학 패러다임 전화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현숙․김흥주․양승실(1995). 「장학기능 개선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병환, 김진규, 신재한(2011), 「학교컨설팅 장학 모형 및 운영 절차 탐색」,인하대학교교육연구소.
이재용(2005), 「자율장학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경대학교 전자정부대학원.
장원규(2008), 「지역교육청의 장학사 문화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육학회.
조성한(2003),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영숙(2009), 「초등학교 수업 컨설팅 모형 탐색과 실행과정의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진동섭,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천호성(2008)「수업컨설팅을 통한 교실 수업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이트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http://www.schoolconsulting.ne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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