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현장에는 많은 유아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지만 이론처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
2.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
오늘날 영유아보육사업은 더 이상 양적인 문제가 아닌 질적인 문제로 옮겨지고 있다. 질적인 문제에 대한 여러 논의 중의 하나는 보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것으로서 그 내용은 주로 보육시설의 교육기능이 불충분하다는 것이었다. 영유아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발달 욕구와 사회적 필요성에 기초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복지 욕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이 고려되지 않고 일반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라 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지만, 이것은 대개 미국이나 일본의 것을 모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매우 빈약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활동이 부재한 상황이어서 보육시설들이 유치원의 유아교육프
.
.
2. 유아프로그램의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교육의 목적을 보다 명확히 구체화시키기 위한 요소로 교육방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어떤 하나의 철학에 의존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방법이 교육철학에 종속되어 있으며 교육의 목적 또한 교육철학에서 파생되어짐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이념은 해방 전까지 프뢰벨 사상과 기독교 사상이 주가 되었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4차례에 걸쳐 개정 되었으며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이었으나 교육 방법과 운영지침은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철학이 중심이 되었고 1992년 제정된 새 교육과정 또한 듀이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개정되었다. 현재에 들어와서 유아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철학이 대두되거나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철학이 단일하게 합의되지 않았다. 이것은 다양한 가치와 철학이 공존하는 특성을 갖기에 새로운 교육철학이 창출되거나 기존 교육과정철학의 합의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첫 번째 과제는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구성하는 일이라고 하겠다. 즉, 어느 하나의 사상에 따라 유아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철학적 배경과 교육심리학적 요소, 사회적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녹
참고문헌
- 김지현,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만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총신대, 2012
- 임홍수,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 빈곤 정의 상대적 빈곤 절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 빈곤가족 원인 빈곤가족
  • 있는 가족을 말한다.Ⅳ. 빈곤가족의 원인빈곤의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에 대해서 정확한 해답을 얻기는 어렵다. 빈곤에 관한 연구를 거듭해 온 많은 학자들은 저마다 그 원인의 분석을 다르게 하고 있다. 선진외국의 경우 빈곤이 실제적으로 경제적 영역 밖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 공통된 견해이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국민성, 개인의 심적 태도, 정신적 빈곤 등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일반적으로 빈곤의 원인에 대한 이론으로서는 심리주의적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교육과정은 실제의 수업과 별개의 것이 되고 있다.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별하여 잘 지도하고 있다고 해도 교육과정에 기초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수준별 교육내용은 교사의 손끝에서 벗어나고 있다.이대균․송정원(1998)은 일부 유치원에서는 3세, 4세, 5세 유아들에게 난이도만 조금 달리한 거의 같은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학부형들로부터 “유치원을 3년동안 다닐 필요가 있는가?”라는 항의에 직면하고 있다고

  •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 수준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일단 모든 것이 돈의 문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 프로그램의 발전이 더딜 수 밖에 없다. 방송사는 시청률=광고=돈 이라는 공식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돈’이 잘 안 벌리는 어린이 프로그램에 투자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이러다 보니 시청률 경쟁에 신경을 곤두세워 교육성은 무시한 채 오락성에만 매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2. 아동과 컴퓨터 (1) 컴퓨터가 아동

  • [조직심리학] 직무스트레스와 가족친화 제도
  • 많은 경영자들은 직무 스트레스를 종업원들이 알아서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개인적 수준에서는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조직적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셋째, 개인과 조직이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력과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지 못하다. 여기서 우리는 직무 스트레스의 다양한 요인 중 비직

  • 아동과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 교육사업을 지역별로 나타낸 결과이다.홍보 및 교육사업 유형에서는 홍보가 총 17,845회로 가장 많이 실시되었으며, 홍보는 각종 TV, 신문, 잡지, 간행물, 전단지 등을 통해 주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캠페인 301회, 교육 1,348회, 세미나 255회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에 있어서는 아동복지법상의 신고의무자를 주 대상으로 하였으며, 경찰, 일반 부모, 아동들에게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문제점>이러한 사업이 좀더 지속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