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공통] 1.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 2.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행동 프로이트이론 에릭슨이론 적용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를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점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를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
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

Ⅲ.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이론
2.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4. 나의 문제행동을 프로이트의 이론에 적용해서 설명
5.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비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Ⅰ. 서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자극(Stimulus) 에 대한 반응(Reaction)으로 행동이 성립된다는 이론으로서 행동주의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원래는 원초적인 무조건적 반응을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조건화시킨다는 이론이지만 현대 교육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동기보다는 억지로 시킨다는 느낌이 강한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조건적 형성이론은 굳이 자극이 없어도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우연으로 인한 학습이 반복되고, 이에 대한 이유 등을 학습자가 생각해내어 학습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조건적 형성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는 다르게 내적 동기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성격과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이며 기질적인 요소인 생물학적 요인과 후천적이고 경험적인 요소인 환경적인 요인이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자신들의 이론을 통해 성격 및 인간의 행동이 고착화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지금부터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오세진 저,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2. 임규혁, 임웅 저,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3. 현성용, 김교헌 외 3명 저, 현대심리학 입문, 학지사, 2010.
4. 이선경, 하승연 저,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011.
5.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3.
6. 배우순, S. 프로이트의 인격이론, 대한철학회, 2009.
7.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8.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9. 정도언, 프로이트의 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10.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습이론의 고전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해 심도있는 자료이며.프로이트이론에 자신의 문제행동 을 잘 적목시킴
  • ms1078p***
    (2013.04.20 15:10:03)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 레포트
  • 예라 할 수 있다.2. 에릭슨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구조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및 초자아를 수용하고 무의식적 동기를 인정하며 리비도의 역할을 받아들였지만 프로이드보다 사회문화적 요인과 심리역사적 환경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며 심리성적 이론이 아닌, 심리사회적 이론을 발전시켰다. 에릭슨은 어린이의 성격이 오로지 부모의 양육방법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프로이드와는 달리, 가족구성원, 사회, 문화적 유산 등에 의해 영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2. 주요개념3. 성격의 발달 : 심리 성적 발달단계4. 안나 프로이드와 방어기제5. 프로이트 이론의 의의6.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비판(한계)7. 프로이트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8.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 9.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10. 융의 분석 심리학11. 프로이드와 아들러12. 프로이드와 융13. 정신분석이론에 입각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14. 정신역동 접근에 대한 대안들의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이트의 발달이론
  • 예; 부모나 양육자)에게서 경험 했던 무의식적 갈등의 감정을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현상, 전이 현상에서 잘 해결 될 때 통찰과 치료가 이루어짐④ 훈습 ; 과거의 행동과는 다른 유연하고 새로운 사고와 행동을 보이는 것⑤ 정신 역동적 상담 ; 정신 분석적 접근을 사용한 상담2.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이론1) 에릭슨의 인간관 - 인간의 성격은 출생에서 줄을 때 까지 일생동안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한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2. 성격이론1) 성격이론의 개요성격이론이란 무엇인가요?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방식에서의 차이를 묘사하고 설명하려는 체계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성격이론가들은 성격이론을 통해서 어떤 성격특질이 가장 중요한지, 특질 간에 있을 수 있는 관계 및 양상들을 각 개인들이 가지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특질들을 바꿀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하지요. 인간의 전체가 관심의 대상이라 매우 포괄적 영역이라 할 수 있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문제음주자 배우자의 사례관리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된다.Ⅱ. 이론적 배경1. 알코올 중독의 정의 및 원인1) 알코올 중독의 정의알코올 의존증(alcoholism)은 일반적으로 술과 같은 알코올 음료에 의존증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알코올 의존증은 의학적으로 매우 심각한 질병으로 취급된다. 19세기와 20세기에는 흔히 알코올 중독이라 불렸다.2)알코올 중독의 원인알코올 의존증은 생리학적 원인과 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