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

Ⅰ.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1. 에릭슨의 생애
2. 주요개념
1) 이론의 개념
2) 인간관
3) 기본가정

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2세~3세)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세~5세)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8세~24세)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24세~54세)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54세 이후~)

Ⅲ. 자신의 문제행동 형성과정
1. 신경질을 잘 내는 문제행동
2. 문제행동의 원인
3. 문제행동의 형성과정
4. 문제행동의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우리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학습은 이러한 변화하는 세상에 대처하는 하나의 방도인 순응기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은 환경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유기체의 행동변화의 방식을 연구한다. 유기체는 계속적으로 주위상황과 상호작용한다. 한 예로써 사람은 태어날 때는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무력한 존재이지만 차츰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서, '할 줄 모르는 존재' 에서 '할 줄 아는 존재' 로 변화해 간다. 이와 같은 변화에는 다양한 유전적 소질이 발현되는 성숙이나 약물이나 피로와 같은 것으로 인한 일시적 변화도 있지만 대개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학습은 행동을 나타내는 능력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인데 이 변화는 성공적인 혹은 실패한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얼음은 차다' , '귤은 시다' 과 같은 단순한 역할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개념의 학습 또는 문제 해결과 같은 복잡한 학습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종류는 다양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0)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임규혁(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10) 아동발달. 형설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순남(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출판
윤광보 외(2006)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여광응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을 이수한 자로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상담효과로 가장 큰 장점은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가 직접 상담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 및 공감대 형성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 가정생활기술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제반 활동들이 모두 포함되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주요 내용은 가정에서의 안전 관리, 집안 청소, 의복 관리, 개인 청결, 화장실 이용, 침실 정리, 주방 일, 가족과의 대화, 가정에서의 여가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 중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무엇이고 유물론적 역사관은 무엇인가?소유란 무엇인가?권력이란 무엇인가?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가족과 가족제도에 대하여질서와 규범국가란 무엇인가?종교와 예술의 공통점과 다른 점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주요철학도서 해제(解題) 1.세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이 책을 읽는 분을 위하여철학이란 무엇인가?10 여 년 전쯤 저자가 기차여행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옆자리에는 중년 아줌마 한 분이 앉아있었는데, 우리는 자연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