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에 의한 식품오염 사례를 조사하세요. 그리고, 식품을 통한 납 노출이 영유아의 지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역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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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에 의한 식품오염 사례를 조사하세요. 그리고, 식품을 통한 납 노출이 영유아의 지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역학연구를 구상해 보세요.
본문내용
독성물질이란 생명체 내에서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호르몬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생성되는 독성의 화학물질로서, 생물체에 흡수되면 마치 진짜호르몬처럼 작용하여 몸 안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케 하는 외인성 내분비교란물질이다. 이들은 기존의 독성물질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도 생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하천이나 대기를 통해 해양환경으로 유입되는 독성물질의 양은 크게 증가했으며, 국지적으로는 해양생태계와 인간의 보건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선진 외국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해양오염의 현황과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많은 연구를 수행해 왔으나, 아직도 오염물질들이 해양생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량화 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 략>

가설은 하나의 사실과 다른 사실과의 관계를 잠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검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주어 연구자가 제기한 문제의 해답을 내려주게 되는 것이다. 어떤 현상에 대한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이론을 형성한다.
식품을 통한 납 노출이 영유아의 지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또한 무엇을 모르고 있는가를 찾아내어 현재의 지식상태를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이 때 회의성과 호기심이라는 과학적 연구의 조건이 중요하다.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연구들의 결과가 상충되게 나타났을 경우 이를 기초로 연구문제를 도출한다.
이러한 상충된 연구결과는 실험설계, 개념의 정립 및 이의 조작화 과정, 조사과정에서 오류를 범하였을 경우 타나난다. 따라서 반복된 실험을 통하여 변수간의 진정한 인과관계를 찾아낼 수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새로운 현상과 기존 지식체계와의 연결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현상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혹은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을 때 이러한 현상과 기존의 현상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자문해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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