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목차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볼 때 교육은 한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며 발전해 왔는데 유아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보편화 및 다양화되었으며 주요 선진국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체제 개혁 및 공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열악한 가정의 자녀를 위하여 보완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의무 교육의 시작 연령을 낮추어 기회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활발히 시행 중에 있다.
현재 우리 나라 유아교육은 초· 중등 교육법 제 37조에 초등 학교 취학 직전 1년의 유치원 교육을 무상으로 하되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사실상 공교육을 위한 체계가 법률상으로는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 진흥법 제 6조에서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유형의 유치원 수업 과정--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대하여 정의하므로 유아교육의 다양화, 보편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서번트 리더십이란 어떤 조직체를 이끌어 나갈 때 그 조직 안의 구성원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도움을 주면서 조직을 유연하게 관리 지도하는 시스템이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영유아교육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8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2004
장선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동문사, 2009
이광재, 리더십 유형이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2
조양자 외 3명, 현대 유치원 운영관리, 형성출판사, 2009
민경호,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2006
존 E. 하가이, 미래는 진정한 리더를 요구한다, 하늘사다리, 2007
김혜경, 영유아 교육기관의 개원과 운영, 창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조직문화란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1)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목표달성 충족 요건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의 응집력 향상3.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실례1) 세이브더칠드런의 조직문화 실례2)

  • [인적자원관리] 이랜드를 통해서 본 여성인력관리
  • 하는 긴장과 피로가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시간과 장소까지 지속되어 그 역할의 수행을 저해하는 경우 ③ 행동근거 갈등- 한 역할에서 기대되는 행동이 다른 역할에서 기대되는 바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그러므로 정부와 가업은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해야 한다. 『노동부는 2002년부터 서울 경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6개 지역별로 매년 8개 남녀 고용평등 우수기업 48곳을 발굴, 선정하여 포상하고 홍보했다. 또, 양질의 보육서비

  • 유리천장효과와 여성 인적자원 관리 방안
  • 하는 것, 소위 다른 여왕벌이 조직 안에서 새로 들어오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여왕벌신드롬은 조직 안에서 인정받는 여성은 자기 하나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낸다. 기존 논의에 의하면 여왕벌신드롬의 구체적 의의는 고위직을 맡은 여성이 그 조직의 성차별구조나 상황을 묵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분발하는 다른 후배여성들에 대해 재량이나 도움의 손길을 전혀 보내지 않는 상황을 일컫는 개념이다. 심지어 자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어느 한 두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 교육 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이론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기관 노동부에서는“New Arkansan Resource Network”를 만들어 언어교육, 직업교육, 귀화정 보, 법률적 지원 및 다른 이주민 지원 서비스로의 연계를 포괄적으로 제공❑ 종교 및 시민단체(NGO)가 제공하는 지원서비스는 USCIS와 연계하여 활동한다.- 카톨릭 : 귀화 관련 설명회를 상시 개최- 유태인 단체(Hebrew Immigrant Aid Society) : 주택알선, 구직기술 지원, 복지혜택 신청 지원 등- 라이온스클럽, 키와니스 클럽 : 이주민들의 정착을 후원하는 각종행사 개최-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