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목차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교육, 공급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볼 때 자아 실현 교육에 치중한 나라일수록 국가경쟁에서 이기는 경우를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인류학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개념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인류학 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문화 개념도 끊임없는 비판과 재구성을 하고 있으며 교육 역시 그러하다. 개념은 그 개념을 구성한 그리고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가 놓인 세계 내에서 학자의 실존적 자세이다.
‘내용’으로서의 문화에 대한 비판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인간 발달이 이루어지는 문화적 환경으로 보아야 한다.
문화와 교육은 개념, 형식이지 실체나 내용이 아니다. 문화는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무엇을 선택하여 어떻게 길들이는가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생겨난다. 다양한 언어, 표정, 결혼풍습, 식생활은 문화라는 삶의 형식 차이 반영하고 있다.
문화는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이며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문화가 다르면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이해할 수 없는 배타적 형식이다.

<중 략>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고정시키고, 그 문화를 중시하면서 일방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도외시할 때 갈등이 야기된다. 이것은 일시적으로 불가피한 것이다. 그것은 인간은 문화 구속적이며, 이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계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서로 가지고 있는 문화를 드러내고, 그 문화로 교육을 조망할 때 교육에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질 것인가에 대해 검토하고, 새로운 논의의 가능성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 직접 개입하는 것이 학문이며, 이 과정에서 수준 향상을 겨냥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교육이 제대로 자리잡는다면 문화도 자연히 교육과 상생의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노자,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박선아(2011) / 조직문화 / 리더쉽 /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박재린, 현대조직론의 이해, 무역경영사, 2008
교육의 기초로서의 일반인간학. 루돌프 슈타이너. 김성숙 역. 2008. 물병자리
이병승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9
한유미, 숲유치원의 해외 동향 및 국내 도입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0집, 2011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9
이영석(2007) / 유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편견/문화/교육. 오성주. 2009 다산글방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4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05
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알차서 좋습니다
  • 38g***
    (2014.04.09 09:17:2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