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3.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기준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3. 빈곤원인의 이론적 관점
4. 빈곤문제의 원인
1) 구조적 측면
2) 개인적 측면
5.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과 문제점
1)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과 개인적 경험에 의한 보완
2) 우리나라 빈곤의 현황
3) 우리나라 빈곤의 문제점
6. 우리나라 빈곤대책의 문제점
1) 공공부조의 문제점
2) 사회보장제도의 문제점
3) 고용보장정책의 문제점
4) 의료보장정책의 문제점
5) 세제감면정책의 문제점
7. 사회문제로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1) 고용안정과 소득향상을 위한 대책
2) 안정적인 주거생활 보장
3) 의료보장제도 정비
4) 사회보험 형평성 제고
5) 세제감면정책 확대
6) 실제적인 최저생활보장 기능의 확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은 경제적․사회적 및 심리적으로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또한 분석자의 가치평가에 따라서 그 정의가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빈곤의 특성을 경제적인 측면과 비경제적인 측면에서 구분해 다룰 수 있다. 그러나 비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빈곤으로 간주될 수 있는 사회적 및 심리적 차원에서의 빈곤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편차가 너무나 심하고 또한 그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대개는 경제적인 차원에서의 빈곤만을 다루게 된다. 경제적인 차원에서의 빈곤은 다시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누어서 다루어진다. 절대적 빈곤이란 한 가구의 소득이 최저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계비 수준인 빈곤 선(poverty line)에 미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최저생계비로 지칭되는 빈곤선도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최저생계비와 한국이나 방글라데시의 최저생계비가 다른 것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 상대적 빈곤은 특정가구의 빈곤을 한 사회의 전체 생활수준과 비교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순수 상대적 빈곤과 유사 상대적 빈곤으로 구분된다. 순수 상대적 빈곤은 소득 순으로 하위일정 비율을 빈곤층이라고 정의하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유사 상대적 빈곤은 국민 전체의 평균소득 또는 소비의 일정 비율을 빈곤선으로 정하여 그 이하의 계층을 빈곤층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일정비율도 나라에 따라서 다른데, 대개 선진국에서는 평균소득의 50%를 상대적 빈곤선으로 잡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평균소득의 1/3의 수준을 빈곤선으로 잡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명호, 정근식, 구인회, 2012,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최인기, 201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동녘
조은, 2012,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하나의문화
유정원 한국여성빈곤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최선화 외4, 200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윤도현, 2007, 한국의 빈곤과 불평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강영실, 2005, 사회문제론, 대왕사
김상균 외 11인, 2005, 한국의 빈곤정책, 비교빈곤 정책론
김용성, 2005, 빈곤실태 분석을 위한 거시통합모형 개발 : 인구 및 가구구조와 교육수준의 변화가 소득불평등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개발연구원
김태성, 손병돈, 2002,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여유진, 김미곤, 김태완, 양시현, 최현수, 2005, 빈곤과 불평등의 동향 및 요인 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안나, 2005, 동반성장을 위한 참여정부의 사회정책 방안. 보건복지포럼, 제100호, 2월
김유선, 2004,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결과. 노동사회
박찬용‧강석훈‧김태완, 2002. 소득분배와 빈곤동향 및 변화요인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2005, 사회복지시설 관리 안내
석재은, 2005. “우리나라의 소득분배 현황”. 보건복지포럼, 제100호, 2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