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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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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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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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
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
3) 청소년육성정책의 형성과정
4) 청소년육성정책의 의의 및 내용
2.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
1) 20세기 이전
2) 초기단계
3) 기반조성단계
4) 확대단계
5) 발전단계
3.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1)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2)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
3) 연계를 위한 노력
4) 청소년수련시설과 교육정책연계를 위한 과제
4. 청소년육성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창의적 체험활동과 청소년활동의 연계 가능성
2) 청소년계와 교육계의 파트너쉽 형성
3) 연계를 위한 청소년수련시설의 구체적인 역할과 기능
4) 연계사업을 위한 전담조직체의 필요성
5.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방향
1) OECD 최상위 국가 수준의 청소년정책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서양(미국)의 교육제도를 도입하면서 학교교육(School Education)제도만 받아들이고 학교 밖 교육(Outdoor Education)제도는 외면하는 잘못을 저질렀다. 이 때문에 학교교육만 잘하면 청소년들의 지적능력과 도덕적인 인성이 동시에 배양 될 것이라는 ‘학교만능’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이후 40년간 자녀들을 방치하는 잘못된 결과를 빚었다. 또 사회적으로도 6. 25전쟁, 4. 19혁명, 5. 16 군사 구테타, 10월 유신, 10. 26, 12. 12, 5. 18사태 등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가 끊임없이 몰아쳐 청소년을 돌 볼 여유가 없었고 정부당국의 인식부족까지 겹쳐 청소년을 위한 정책이 발아할 틈이 없었다.
우리가 굳이 청소년정책의 떡잎을 찾는다면 정부수립 후 불과2년 후에 터진 6. 25가 끝난 뒤 정부와 민간단체 및 국외 자선단체들이 벌였던 전쟁고아 및 미망인자녀 보호 사업이 원시적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초창기 청소년정책은 불우청소년을 구제하는 구휼활동의 범주에 지나지 않았다. 이렇게 시작된 청소년정책은 이후에도 그 대상이 요보호청소년, 비행청소년 및 학생들만으로 한정됐고 미진학 청소년, 근로 청소년, 가출 청소년, 장애인 청소년 등은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초창기에는 정부의 활동보다 민간단체들의 활약이 두드러져 YMCA, YWCA, RCY와 농어촌 지역에서의 4H클럽활동, UNESCO가 벌인 청년사업, 소년소녀, 스카우트활동 등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60년대 중반에 처음 설치된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라는 명칭에서 감지할 수 있는 것처럼 당시 청소년정책은 전인적인 인성계발에 목표를 둔 것이 아니라 문제청소년 또는 비행청소년을 선도, 단속, 규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 때문에 정부 내에 전담 부서를 설치해야 한다는 발상이 나올 수 없었고 그때의 필요에 따라 내무부, 국무총리실, 문교부 등에서 부분적, 산발적, 비조직적으로 문제 청소년대책을 세우고 시행하는 게 전부였다. 50년대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고 치더라도 60~80년대 중반까지도 청소년정책이 규제 일변도로 운용된 연유는 권위주의 정권 탓이다. 정통성이 취약한 역대 군사정권은 청소년들(대학생, 고교생)의 반정부 활동을 봉쇄하려는 의도 하에 그들을 학교라는 테두리 안에 가둬 놓는 방안을 찾는데 몰두했을 뿐 계발, 육성해야 한다는 발상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경제성장으로 생활이 향상되고 또한 경제성장의 폐단으로 생겨난 인구의 도시집중, 빈부격차, 황금만능주의, 유해환경의 심화로 비행 청소년이 급증하면서 범죄의 연소화, 집단화, 흉포화 현상이 만연하게 되자 학부모는 물론 정부 당국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1987년에 제정된 “청소년육성법”은 그러한 절박한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의해 출현했다. 그 후 4년 만에 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1․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정부가 주도적으로 청소년정책을 이끌어 가는 시점까지 와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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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사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조영승. 청소년육성법론 연구를 위한 시설. 한국청소년학회, 2009
임종명. 청소년 육성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광대학교 교육문화연구소 석사논문, 2000
조영승. 청소년정책을 담당할 정부조직의 바람직한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복.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행정기구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4
법률정보시스템 http://search.assembly.go.kr/law/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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