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 역사적 변천과정과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 특징 현황 문제점_청소년육성정책역사적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현황문제점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청소년육성정책이 변화되어온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
-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현황 문제점-2013년청소년육성정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
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
3) 청소년육성정책의 형성과정
4) 청소년육성정책의 의의 및 내용
2.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
1) 20세기 이전
2) 초기단계
3) 기반조성단계
4) 확대단계
5) 발전단계
3.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1)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2)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
3) 연계를 위한 노력
4) 청소년수련시설과 교육정책연계를 위한 과제
4. 청소년육성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창의적 체험활동과 청소년활동의 연계 가능성
2) 청소년계와 교육계의 파트너쉽 형성
3) 연계를 위한 청소년수련시설의 구체적인 역할과 기능
4) 연계사업을 위한 전담조직체의 필요성
5.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방향
1) OECD 최상위 국가 수준의 청소년정책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서양(미국)의 교육제도를 도입하면서 학교교육(School Education)제도만 받아들이고 학교 밖 교육(Outdoor Education)제도는 외면하는 잘못을 저질렀다. 이 때문에 학교교육만 잘하면 청소년들의 지적능력과 도덕적인 인성이 동시에 배양 될 것이라는 ‘학교만능’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이후 40년간 자녀들을 방치하는 잘못된 결과를 빚었다. 또 사회적으로도 6. 25전쟁, 4. 19혁명, 5. 16 군사 구테타, 10월 유신, 10. 26, 12. 12, 5. 18사태 등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가 끊임없이 몰아쳐 청소년을 돌 볼 여유가 없었고 정부당국의 인식부족까지 겹쳐 청소년을 위한 정책이 발아할 틈이 없었다.
우리가 굳이 청소년정책의 떡잎을 찾는다면 정부수립 후 불과2년 후에 터진 6. 25가 끝난 뒤 정부와 민간단체 및 국외 자선단체들이 벌였던 전쟁고아 및 미망인자녀 보호 사업이 원시적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초창기 청소년정책은 불우청소년을 구제하는 구휼활동의 범주에 지나지 않았다. 이렇게 시작된 청소년정책은 이후에도 그 대상이 요보호청소년, 비행청소년 및 학생들만으로 한정됐고 미진학 청소년, 근로 청소년, 가출 청소년, 장애인 청소년 등은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초창기에는 정부의 활동보다 민간단체들의 활약이 두드러져 YMCA, YWCA, RCY와 농어촌 지역에서의 4H클럽활동, UNESCO가 벌인 청년사업, 소년소녀, 스카우트활동 등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60년대 중반에 처음 설치된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라는 명칭에서 감지할 수 있는 것처럼 당시 청소년정책은 전인적인 인성계발에 목표를 둔 것이 아니라 문제청소년 또는 비행청소년을 선도, 단속, 규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 때문에 정부 내에 전담 부서를 설치해야 한다는 발상이 나올 수 없었고 그때의 필요에 따라 내무부, 국무총리실, 문교부 등에서 부분적, 산발적, 비조직적으로 문제 청소년대책을 세우고 시행하는 게 전부였다. 50년대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고 치더라도 60~80년대 중반까지도 청소년정책이 규제 일변도로 운용된 연유는 권위주의 정권 탓이다. 정통성이 취약한 역대 군사정권은 청소년들(대학생, 고교생)의 반정부 활동을 봉쇄하려는 의도 하에 그들을 학교라는 테두리 안에 가둬 놓는 방안을 찾는데 몰두했을 뿐 계발, 육성해야 한다는 발상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경제성장으로 생활이 향상되고 또한 경제성장의 폐단으로 생겨난 인구의 도시집중, 빈부격차, 황금만능주의, 유해환경의 심화로 비행 청소년이 급증하면서 범죄의 연소화, 집단화, 흉포화 현상이 만연하게 되자 학부모는 물론 정부 당국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1987년에 제정된 “청소년육성법”은 그러한 절박한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의해 출현했다. 그 후 4년 만에 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1․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정부가 주도적으로 청소년정책을 이끌어 가는 시점까지 와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미래형 교육과정, 2009년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5호 고시
김영모.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2010
이용교.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사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조영승. 청소년육성법론 연구를 위한 시설. 한국청소년학회, 2009
임종명. 청소년 육성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광대학교 교육문화연구소 석사논문, 2000
조영승. 청소년정책을 담당할 정부조직의 바람직한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복.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행정기구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4
법률정보시스템 http://search.assembly.go.kr/law/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교육사회]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
- 언어의이해1A)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와 언어학영역을 기술설명00
- 글과생각3공통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설명하고 김기림의추도문에 나타난 특징분석하여 서술하시오0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예측방법론)1980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월별 제조업생산지수의 원계열과 계절조정계열을 각각 찾고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 2024년 1학기 조직창의성과혁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창의성 및 혁신의 성공, 실패사례)
- 교육공학 2021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 (생활과건강 1학년)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 경제 4 경영분석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경영평가보고서 작성
- 푸드마케팅4공통 농축산물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의 차이 설명하시오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