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부모 공통] 1.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공통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5점).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청소년과 부모 공통]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목차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족
1) 다문화 가족의 정의
2) 다문화 가족 증가요인
(1) 이주노동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3) 새터민
3) 다문화 가족 현황
2.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과 지원 필요성
1)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
(1) 아동문제
(2) 사회관계
(3) 경제적 여건
(4) 교육적 문제
(5) 심리적 문제
(6) 사회 적응의 곤란
2) 다문화 가족 지원의 필요성
3.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4. 다문화 가족의 부모교육
1) 다문화 부모교육의 개념
2) 다문화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 부모교육의 목적
4) 다문화 부모교육의 효과
5) 다문화 부모교육의 방향성
5.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문화 교육

Ⅲ. 결론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특성
1) 신체적 성장
2) 성적 성숙
3) 인지발달
4) 성격과 가치관 형성
5) 자아정체감의 형성
3.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2) Havighurst의 발달과업
3) Cole의 발달과업
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부모의 역할
1)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한 적응 돕기
2) 자녀와의 관계변화에 적응하기
3) 의사소통 하지 않으려는 자녀와 의사소통하기
4) 자녀와의 갈등 해결하기
5) 자아 정체감 형성 돕기
6) 자율성 발달 돕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몇 년 전부터 다문화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족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게 대해서도 다문화가족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문화가족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 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가족의 모습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다문화 가족에 대해 살펴보고 다문화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유효순, 이원영 공저(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오남 외 공저(2002)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외 2인 공저(1997)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Michael. L. Jaffe.저, 공인숙외 6인역(2001) 부모교육, 창지사
정부정책안,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2006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6
이소희 외(2003)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양지
임상순(1999)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김은경(1999) 북한이탈주민 적응교육 프로그램 개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교육인적자원부 기사목록-다문화가족도 한국의 소중한 인적자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2006
여성가족부-다문화가족 지원법 마련을 위한 연구, 2006
홍숙기(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
민경환(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아청(2006)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
장휘숙(2003) 청년심리학, 장승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
이용교(2007)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인간과 복지
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
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외국인 노동자 가족복지
  •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외국인 노동자 가족은 원칙적으로 가족단위 자체가 실질적으로 불법신분을 가지게 되면서 고용불안정으로 인한 경제적,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교육, 가족유지등의 어려움 등에 직면하게 되고 특별히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한 상황임이 보고되고 있다(김영임, 2002; 외국인 의료 공제회, 2002; 전북대 사회과학 연구소 외, 2002)한국의 외국인력정책은 ‘단기로테이션정책’ 즉 단신노동 및 단기간의 취업을 그 내용으로

  • [가족사회학] 출산의 사회적 문제-저출산과 미혼모 문제 중심으로
  • 원인1-3. 한국의 출산장려정책 현황2. 미혼모 문제2-1. 미혼모 연구의 필요성2-2. 미혼모 현황2-3. 양육미혼모의 증가2-4. 미혼부모 지원정책제 3장 결론참고문헌 출산의 의미는 크게 개인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으로 구분한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부부간의 관계’에서 ‘부모’로의 전환, ‘남편과 아내’에서 ‘아버지와 어머니’로의 전환을 가져옴으로서 심리적 의미의 역할 변화를 가져온다. 따라서 자녀의 출생으로 인하여 가족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관 사례조사
  • 및 역할(2) 지역사회 복지관의 현황 및 유형(3) 안산시 배경2. 본론안산시 본오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1) 복지관 소개(2) 다문화 사업 사례(3) 코패밀리 사례(4) 사회복지 실천모델의 적용3. 결론1. 서론우리나라는 선 성장 후 분배라는 국가정책을 통해 급속한 경제성장을 보여 왔다. 그러나 사회가 도시화-산업화됨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해체, 공동체 의식의 약화, 개인이기주의 등으로 인한 노인부양의 문제, 청소년의 문제, 아동양육 등 각종 복

  • [자원봉사론] 다문화가정과 자원봉사
  • 다문화 사업과 교회 선교 네트워크 실천방법” - 결혼 이민자를 중심으로 - , 급변하는 다문화사회의 교회 역할과 비전 (평택;평택대학교 다문화 가족센터,2008), p55.다문화가정은 한 민족과 또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로서, 외국인 노동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 가정, 기타 이주민(국적 취득자, 유학생, 새터민 등) 가정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다문화가정을 외국인 노동자 가정 및 국제결혼 이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