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과정
4) 교육연구의 특징
2. 교육연구의 유형
1) 질적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2) 질적연구의 특성
3) 질적연구의 필요성
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5. 유아교육에서 질적연구의 실시방법
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
(1) 내러티브 탐구
(2) 페미니스트 연구
(3) 자서전적 방법
(4) 실행연구
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
(1) 유아관련 탐구주제
(2) 부모관련 탐구주제
(3) 유아교사 관련 탐구주제
(4) 유아교육과정 관련 탐구주제
(5) 유아교육기관 관련 탐구주제
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 문제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최근, 양적 연구의 한계에 대한 비판과 이에 따른 대안적 접근으로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양적 연구가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접근을 취하는 반면, 질적 연구는 현상학에 바탕을 둔 귀납적 접근을 따르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연구에 있어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과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비롯한 핵심 아이디어를 다루고 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는 각기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교육 실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양자를 서로 대립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연구 주제의 속성에 따라 상호 보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교육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질적연구에 알아보고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관계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혜영(2004) 조사방법론, 고시연구사
정종진(200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양옥승(200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조영남(2001)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총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4)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김영천(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수문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최영희 편저(1993). 질적 간호연구, 수문사
연지숙(1996), University of Alberta 박사학위 논문
Denzin, N. K. & Lincoln, Y. S.(2000).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ousand Oaks, CA: S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

  • [2017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출처본문표기, 인용표기완료]
  • 평가, 서면평가, 현장방문평가, 평가결과서 송부 및 결과 공시의 4단계로 진행된다. 유치원 평가지표는 교육과정 영역, 교육환경 영역, 건강과 안전 영역, 운영관리 영역, 특색사업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이에 본문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평가제에 대한 개념과 주요 평가에 대한 지표와 영역을 살펴보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서로 비교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개요1) 기본개요현재 어린이집의 영유아

  • [방통대경영학과] 비영리병원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
  • 평가할 수도 없다. 명석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환자라도 좋은 진료를 예약하기 위해서 영리의료기관 병원의 사치스러운 부속기관을 이용해야 하는지 잘 판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왜 영리의료기관에서는 비용이 더욱 증가하는가? 의료보험수가를 증가시키기 위해 몇 가지 속임수를 사용한다. 그것은 첫째, 진단의 중증도를 과장, 둘째, 의료보험수가의 기초가 되는 원장을 거짓으로 기재, 셋째 단일 질병에 대한 수차례 청구가 가능하도록 급성기병원에

  • [영유아교사론 E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결정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결정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의사결정이란2.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결정 개념1)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의미2)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특성3)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준거3.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결정의 실례1) 기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진실공개를 위한 의사결정의 실례 2) 형평성 문제를 위한 의사결정의 실례 3) 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따른 의사결정의 실례 4) 유아의 평가자료의 제공을 위한 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하는데 기여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발달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보육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기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관평가가 이루어지게 되면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게 되므로 각 기관에서는 이 기준에 맞추어 현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를 실시하게 되어 평가 기준에 미달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되고 이 부분에 대한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