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공통]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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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이 수록되어 있음/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볼 것/ 문장 편집인과 지향하는 가치를 집중 탐구할 것/논문체제 중요)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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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2) 1930년대 모더니즘
3) 고전부흥론과 문장파
4) <문장>의 특징
2. 문장파 예술가들
1) 정지용
2) 이태준
3) 이병기
4) 김용준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고전과 전통의 의미
2)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김용준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2) 이태준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3) 이병기가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4) 정지용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典範)이 아니라, 장식장이나 박물관에 보관된 고대 유품처럼 그저 지난 시대의 중요한 기록으로만 보고 있다. 우리는 고전문학을 우리와는 다른 시대, 다른 환경 속에서 선인들이 향유하던 문학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와 영향을 주는지 평가해야 한다. 1920년대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이나 반대로 현실을 떠난 낭만주의 시의 막연한 감상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시의 예술적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1930년대 변화는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을 활발하게 이루었다. 1939년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 문장파 근대예술가들, 깊은샘, 2010
테리 이글턴, 문학이론 입문, 김명환 외 역, 창작사, 1986
강진호,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2003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권영민,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2004
김성장,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2001
김용준, 근원수필, 범우사, 1988
김윤식,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2001
김재용,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2000
김재용,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2004
이선철, 한국소설사, 현대문학, 1992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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