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DHD 개념, 특성, 원인, ADHD의 치료방법, ADHD 아동의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ADHD의 개념
2. ADHD의 특성
1) ADHD 아동의 특성
2) 동반하는 장애
3. ADHD의 원인
1) 유전적인 원인
2) 신경학적 원인
3) 뇌 손상 또는 뇌 기능 이상
4)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방식
5) 심리 사회적인 원인
6) 식이요법 원인
7) 환경오염
4. ADHD의 치료방법
1) 약물 치료
2) 행동치료 방법
3) 인지행동 수정 개입
4) 심리치료적 개입
5) 사회적 기술 훈련
6) 부모교육
5. ADHD 아동의 교육방법
1)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2) 교실 환경 조성
3) 효과적인 교수기술
4) 효과적인 학급 운영 방법
5) 교사의 ADHD 아동 지도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1. ADHD의 개념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서, 주의력결핍(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주요한 일차적 문제로 가지고 있다(APA, 1994). 이와 더불어 학업수행, 부모, 또래 교사와의 문제를 포함하는 사회적인 적응의 문제와 낮은 자존감이나 우울감의 정서문제와 같은 이차적 증상을 나타내는 인지, 정서, 행동 면에서 결함을 동반하는 아동기 발달장애 중의 하나이다(Barkley, 1990).
ADHD로 진단되려면 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하고 6개월 동안 증세가 나타나야 한다. 정상 아동들에게서도 어느 정도 준거 행동들이 나타나며 발달 수준에 따라 준거 행동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달수준과 맞지 않게 나타날 때에만 진단이 내려진다. 게다가 증상이 폭넓게 관찰되어야 하므로 적어도 두 상황, 즉 학교와 가정 등에서 동시에 장애를 보이고, 주요 증상으로 말미암아 학습이나 사회적 기능의 부수적인 문제가 야기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장애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어야만 한다(APA, 1994).
- 참고문헌
-
• 김태련 외(2003)「발달장애 심리학」서울: 학지사
• 신현균,김진숙(2003)「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서울: 학지사
• 유미숙,이영미,이정화,정윤경(2003)「놀치치료 핸드북」서울: 양지
• 이옥형,신형오(2001)「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성신연구논문집
• 박현숙(1999)「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교육적 접근」교육과학연구 제 29집
• 김민서(2012)「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대처」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은경(2011)「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문제아동의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정혜욱(2010)「ADHD 아동의 미술치료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및 프로그램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현정(2006)「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을 위한 바이올린 교습 중심의 음악치료 사례연구」이화여대 교육대학원 논문
• 이영나(2006)「ADHD 성향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유능감 관계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조석문(2004)「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논문
• 김현숙(2005)「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교사와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flowe***
(2017.05.10 13:39:41)
- 유용한자료로도움이됩니다
- bhh866***
(2016.10.28 17:19:55)
회원 추천자료
- ADHD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 ADHD의 정의 및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특수교육에서 비장애아동에 대한 역차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고려 사항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과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향후 건강가정 사업과 실천프로그램이 어떻게 개선 또는 발전되어야 하는지 작성하시오
- 가계도와 생태도를 설명하고, 자신 가족의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여 본인 가족을 소개하세요 또한 가계도와 생태도에 대해 작성하면서 느낀점을 기술하세요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남성다움, 여성다움의 성역할 습득 사회화 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에 어떠한 유익을 주는지 더욱 효과적인 기업사회 공헌활동을 위해서는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합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상담에 대해서 학습한 바가 있습니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조력관계로서 자각확장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과 치료에 대한 차이를 서술하고 이 시대에서 상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서술하십시오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