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개념, 특성, 원인, ADHD의 치료방법, ADHD 아동의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ADHD의 개념

2. ADHD의 특성
1) ADHD 아동의 특성
2) 동반하는 장애

3. ADHD의 원인
1) 유전적인 원인
2) 신경학적 원인
3) 뇌 손상 또는 뇌 기능 이상
4)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방식
5) 심리 사회적인 원인
6) 식이요법 원인
7) 환경오염

4. ADHD의 치료방법
1) 약물 치료
2) 행동치료 방법
3) 인지행동 수정 개입
4) 심리치료적 개입
5) 사회적 기술 훈련
6) 부모교육

5. ADHD 아동의 교육방법
1)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2) 교실 환경 조성
3) 효과적인 교수기술
4) 효과적인 학급 운영 방법
5) 교사의 ADHD 아동 지도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1. ADHD의 개념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서, 주의력결핍(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주요한 일차적 문제로 가지고 있다(APA, 1994). 이와 더불어 학업수행, 부모, 또래 교사와의 문제를 포함하는 사회적인 적응의 문제와 낮은 자존감이나 우울감의 정서문제와 같은 이차적 증상을 나타내는 인지, 정서, 행동 면에서 결함을 동반하는 아동기 발달장애 중의 하나이다(Barkley, 1990).
ADHD로 진단되려면 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하고 6개월 동안 증세가 나타나야 한다. 정상 아동들에게서도 어느 정도 준거 행동들이 나타나며 발달 수준에 따라 준거 행동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달수준과 맞지 않게 나타날 때에만 진단이 내려진다. 게다가 증상이 폭넓게 관찰되어야 하므로 적어도 두 상황, 즉 학교와 가정 등에서 동시에 장애를 보이고, 주요 증상으로 말미암아 학습이나 사회적 기능의 부수적인 문제가 야기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장애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어야만 한다(APA, 1994).
참고문헌
• 김태련 외(2003)「발달장애 심리학」서울: 학지사
• 신현균,김진숙(2003)「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서울: 학지사
• 유미숙,이영미,이정화,정윤경(2003)「놀치치료 핸드북」서울: 양지
• 이옥형,신형오(2001)「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성신연구논문집
• 박현숙(1999)「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교육적 접근」교육과학연구 제 29집
• 김민서(2012)「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대처」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은경(2011)「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문제아동의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정혜욱(2010)「ADHD 아동의 미술치료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및 프로그램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현정(2006)「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을 위한 바이올린 교습 중심의 음악치료 사례연구」이화여대 교육대학원 논문
• 이영나(2006)「ADHD 성향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유능감 관계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조석문(2004)「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논문
• 김현숙(2005)「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교사와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DHD의 원인과 ADHD의 치료방법 및 교육방법 조사
  • flowe***
    (2017.05.10 13:39: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한자료로도움이됩니다
  • bhh866***
    (2016.10.28 17:19:5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