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3E)지역사회중심의교육방법에어떤방법이있는지외국의사례를분석하고시사제시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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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3E)지역사회중심의교육방법에어떤방법이있는지외국의사례를분석하고시사제시0k

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개념과 목적 및 실천유형
3)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유형
2.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
1) 평생교육제도운동
2)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의 활동
(1) 부모교육 사업
(2) 학교 돕기 사업
(3) 평생교육 지원 사업
3) 지역사회학교


3. 외국의 사례분석
1) 미국의 지역사회학교
2) 일본의 지역사회학교
3) 중국의 지역사회학교
4) 필리핀의 지역사회학교
5) 한국의 지역사회학교


4. 지역사회중심의 교육이 시사하는 점
5. 지역사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
2) 회원의 결속력 강화를 통한 공동체의식 고취
3) 인근지역의 영세성의 극복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실시
4) 경쟁력 있는 지역정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도심보다는 각 지방으로 인구가 분산되고 있어 지역사회가 많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교육시설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는 대학유치가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이 없는 나라는 소망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을 백년대계(百年大計)라 하였듯이 교육은 국가와 사회와 가정이 존재하기 위하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복지와 교육은 서로 깊은 연관관계를 맺고 있다. 즉, 교육을 통해 지역발전과 사람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져 웰빙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지역사회교육운동은 광의적인 측면에서는 지역사회복지의 한 분야처럼 확대해석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협의적인 측면에서 보면 교육운동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복지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해석도니다. 하지만 21세기는 사회복지국가가 형성되기 때문에 지역사회교육운동을 지역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필요가 있겠다.
1980년 이후 우리나라는 지역사회학교의 수가 양적으로 급증한 시기이다. 지방조직이 생기면서 서울 중심의 지역사회학교운동이 전국 규모의 지역사회학교운동으로 전환된 시기이고, 기금도 대폭 증가하였다. 1989년에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를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로 개칭하여 지역사회학교 중심에서 지역사회교육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중앙협의회와 시⋅도를 중심으로 20개 지역협의회가 조직되었다. 이 장에서는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두승(2009), 평생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김재인(2010),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안상헌(2007), 사회교육정책의 정치경제학적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오정수 외(2004),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최일섭(2003),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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