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3D)사회교육방법중집단중심교육방법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조사하고어떤방법선정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D형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3D)사회교육방법중집단중심교육방법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조사하고어떤방법선정0k


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D형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중심 교육방법
1)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의미
2)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
1절. 학습자 토론중심
(1) 브레인스토밍 (2) 문답법 (3) 집단토의
(4) 눈덩이토의 (5) 콜로키엄 (6) 워크숍
(7) 세미나 (8) 패널토의 (9) 심포지엄 (10) 포럼
2절. 교수자 강의중심
3절. 학습자 체험중심
4절.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2.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
① 토의 주제는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흥미로운 것이어야 한다.
② 토의를 하기 전에 토의의 필요성, 토의 방법에 대한 충분한 지도가 필요하다.
③ 교사는 토의 과정에서 전체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의사를존중해야 한다
④ 토의하기 전에 사회 역할을 맡은 학생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⑤ 청중의 자세에 대해서도 미리 강조할 필요가 있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인간이 살아있는 삶 그 자체가 바로 배움의 연속일 것이다. 따라서 사람은 나서 죽을 때까지 항상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배움은 혼자 터득하는 경우도 있지만 남을 통해 배우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소크라테스의 경우에도 스승과 제자간의 문답법을 통해 서로 지혜를 넓어가는 과정이 나온다. 따라서 집단중심 교육밥업을 잘 활용하여 서로 토론해 나가면 좋은 방향으로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집단중심교육방식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근본적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 학습자 상호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다. 그것은 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학습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창의성 및 미지의 사실에 대한 호기심과 해결 과정에 대한 인내성 등을 요구하는 고도의 수업 방법이다. 서로간의 토론을 통해 내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얻게되고 그에 따라서 더욱 학문의 깊이가 더해질 것이다. 토의식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의사소통 기능과 대인관계 기능의 함양이 중요한 목표의 하나이기도 하지만, 또 그 자체가 토의식 수업 성공의 관건이 된다. 이 장에서는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두승(2009), 평생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김재인(2010),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안상헌(2007), 사회교육정책의 정치경제학적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정지선(2009), 성인교육참여율과 성인교육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한글교육 사례
  • 정의 구성원들의 한국사회 적응 어려움 극복○ 다문화 시대의 이상적 사회통합 방안 제시5. 진행 계획과업내용9월10월11월17일22일14일17일20일1일6일17일기관정하기■문헌조사■■착수계획서 작성■■착수계획서 제출■기관방문(촬영 및 자료조사)■중간보고서 작성■■중간보고서 제출■최종보고서 작성 ■■최종보고서 제출■정기 회의■■■■■■■■제 2장 이론적 논의1. 평생교육 개념○ 개인의 계속적인 성

  • [경영학사]에센셜드러커의 지식경영
  • 방법을 익히 알고 있었다. 당시 노동자들은 대부분 시골에서 농사를 짓던 문맹에 가까운 사람들이었지만 약간의 훈련을 거친 뒤 일급의 용접공 또는 조선공이 되었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시이다. 그렇다면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의 사전적의미는 어떤 대상을 연구하거나 배우거나 또는 실천을 통해 얻은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로 정의되고 있다. 그리고 철학적 의미로는 인식에 의해

  • 평생교육사2급자격증[A+]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포함(제본)
  • 평생교육사의 길을 걷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경험이었습니다. 「 현장실습에 대한 자기진단과 목표세우기 」 현장실습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평생교육사 현장실습은 평생교육을 진행하는 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보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이론과정으로 배워왔던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방법론, 노인교육론 등의 평생교육프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 수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라0k
  • 사회에서는 논문 연구에 대해 표절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자신이 직접연구하고 발표한 실험과 설문조사한 논문이라면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연구과정중 과학적 방법중 논리적 추론으로 연역적인 방법과 귀납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모든 과학적 이론은 논리와 경험에 기초한다.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이론은 먼저 논리적으로 치밀하여야 하고 동시에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야 한다. 과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Ⅰ. 서 론우리나라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