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기능이나 흥미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유전적인 기질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 직관과 사고, 감정 등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고, 이는 “무의식”의 한 영역에 속해 각 개인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의 이면 속에 다른 계층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본다.
인간발달의 개념을 살펴보면 인간의 변화는 전 생애동안 성장, 성숙, 학습 및 사회화를 통해서 신체적·심리적·사회적·문화적 측면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연속적·상승적으로 변화한다. 인간의 발달원리는 연속성, 순서, 개인차, 상호관련성, 분화와 통합,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인간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면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성은 인생 초기의 신체적·정서적·지적·사회적·성격적 발달은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 기초가 되며, 적기성은 인간의 모든 측면의 발달은 제각기 서로 다른 최적기가 존재하며,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보충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박아청, 2010,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용교, 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8
장인협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7
이종복(2009), 한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