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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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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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는 글
2. 양명의 대나무 고사
3. 심학, 그리고 양명학은 무엇인가
4. 양명학의 핵심개념
5. 양명학의 수양방법
6. 마음챙김 명상
- 본문내용
-
“나는 대나무의 이치를 따로 궁리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대나무는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바로 본다면 대나무의 이치는 저절로 알게 된다”.
심학 그리고 양명학이란?
심학-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
양명학-심학의 핵심이 되는 학문.
심학-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
양명학의 핵심개념 – 1. 심즉리
사람의 마음과 도리는 다른 것이 아닌 하나
양명학의 이론적토대
마음과 이치에 대해 성리학과는 다른 해석
양명학의 수양방법
1) 위기와 극기 - 수양에 임하는 기본 자세
사람은 반드시 자기를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자신을 이겨낼 수있고, 자신을 이겨낼 수 있어야 자기를 완성시킬 수 있다.
무엇이 진정으로 자신을 위하는 것인가를 성찰
2) 정좌법 – 내 마음을 투명하게
처음 학문을 할 적에는 마음이 뒤숭숭하여 마음을
한 곳에 붙잡아 둘 수가 없고, 그 생각의 대부분이
인욕에 치우친 것이므로 정좌하여 고요히 사려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우선 자신의 마음을 차분히 하여야 한다고함
정좌가 수양의 첫걸음임을 강조함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것이 오래
되자 점점 고요함만을 즐기고 움직이고 활동하는 실
천을 싫어하게 되어 나무가 말라 죽는 병에 걸린 것
처럼 되는 병폐에 빠지기도 하였다.
정좌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일상으로 나아가기를
주장함 (실천의 강조)
3) 사상마련 事上磨鍊
사람은 반드시 일을 하면서 자신을 연마해야만 비로소 고요함 속에서도 안정될 수 있고, 움직임 속에서도 안절될 수가 있는 것이다. 생각건대 보고 듣고 응대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또한 실현할 수 있는 양지란 없다.
4) 발본색원拔本塞原 – 마음을 바로잡기
무릇 일념이 발동하여 선하다면 그것을 좋아하기를 참으로 호색을 좋아하듯이 하고, 일념이 발동하여 악하다면 그것을 싫어하기를 참으로 악취를 싫어하듯이 하라.
만일 네 마음속에 조금이라도 나쁜 생각이 나오면 마치 칼로 자르는 것처럼, 또한 마치 송곳으로 찌르는 것처럼 참을 수 없이 아파해야 되고 그리고는 칼을 뽑아버리고 송곳을 뽑아버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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