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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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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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는 글
2. 양명의 대나무 고사
3. 심학, 그리고 양명학은 무엇인가
4. 양명학의 핵심개념
5. 양명학의 수양방법
6. 마음챙김 명상의 구체적 방법
7. 닫는 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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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는 글
- 신문에서 우리는 마음의 병을 앓고 삶을 살아가는 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우울증 치료제는 벌써 세계 시장에서 꾸준한 활약을 하고 있으며, 약에 의존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약 이외의 분명한 어떤 방법도 제시되고 있지 않다. 양명학이 제시하는 심에 대한 사상은 그러한 모든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만병통치제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양명학이 제시하는 수양방법을 하루하루 지켜가고, 꾸준히 자신을 다독여 간다면 분명 그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양명학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왕수인이 대나무를 보고 자신의 마음에 대해 깨달았듯, 우리는 깨달음이 어떤 우울증 치료제에도, 마음 밖의 어떤 사물에도, 많은 가르침을 주는 어떤 책에도 있지 않다는 것을 양명학을 통해 알 수 있다. 문제는 마음이다. 양명학이 어떤 수양방법을 제시하는지, 그 것과 연관하여 현대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2. 양명의 대나무 고사
-양명학을 창시한 왕수인이 학문에 매진하기로 결심했던 때는 18세인데, 누일재(婁一齋, 1422~1491)라는 학자를 만난 것이 그 계기였다고 한다. 누일재도 과거 공부로서의 학문을 거부하고 평생 학문을 닦기로 한 주자학자였는데, 그에게 자극받은 왕수인은 본격적으로 주자학을 공부한다. 그러나 그런 다짐도 3년 만에 위기를 맞았다. ‘격물치지’의 일환으로 뜰에 서 있는 대나무의 이치를 탐구하고자 7일 동안 꼬박 대나무를 바라보았지만, 결국 얻은 것은 없는 채 병이 나 버렸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양명은 이치는 사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다는 깨달음을 얻는다.
3. 심학, 그리고 양명학은 무엇인가?
-심학이란, 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이다. 그중에서도 양명학은 심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양명학은 무엇인가? 양명학은 위에서 대나무 고사를 통해 깨달음을 얻은 명나라 때에 왕수인이라는 학자에 의해 정립된 유학이다. 학문의 이름이 양명학인 이유는 왕수인의 호가 양명이기 때문이다. 왕양명은 성리학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이전에 주자가 살고 있었던 시대에 주자의 성리학을 비판하였던 육상산이라는 학자의 사상을 계승, 변형하여 양명 스스로가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4. 양명학의 핵심개념
- 양명학의 핵심 개념들은 아래 글에서 쉽게 드러난다.
“양지는 박은 덕의 본체이며 구체적으로는 맹자의 사단(四端)지심이며, 치(致)양지(良知)는 이러한 사단지심을 실체로 하여 실생활에 실현하는 것이다.
사욕이 양지를 가진 우리의 마음을 가리면 우리는 악행을 하게 되므로 양지를 자극하여 마음에 사욕을 끼어들지 않도록 하면 된다. 이것이 결국 마음의 수양을 의미한다.
양명은 양지(良知), 양능(良能)을 포함하는 마음을 이라고 보고 이에 치중하기보다는 심을 강조하였다. 이는 마음을 강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을 뿐,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이 없으면 이도 없다.
마음, 즉 양지를 앎이라고 생각하면 치양지는 실천으로 앎과 행위는 분리될 수 없다. 앎은 행위의 시작, 행위는 앎의 완성이기에 양지도 실천을 통해 완성된다. 알면 반드시 행해야 하고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는 것은 사욕이 가리기 때문이다(지행합일(知行合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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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철학 - 凍來 저, 황갑연 옮김
주자학과 양명학 - 시마다 겐지 저, 김석근 역
왕양명 철학 - 런호우 저, 황갑연 옮김
전습록 - 왕양명 저, 정차근 역주
양지에 의한 욕망의 검열과 극복 - 홍성민 저, 동양철학연구회
양명학의 수양론에 관한 연구 - 김정곤 저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 김정호 저
왕양명의 생명철학 - 김세정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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