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세대별 대화 양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2. 본 론
- 1. 세대별 대화 양상 비교
- 2. 10대와 20대 기타 의견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연구 목적

사람들은 각각 살아온 환경이나 사회적 지위와 관계에 있어서 가치관의 차이를 보이고, 그것은 삶의 한 부분인 언어를 통한 대화에서 드러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기 다른 시대의 다른 문화를 접하며 살아온 10대와 20~30대, 40대 이상의 세대에서는 대화양상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 매체(드라마, 영화)의 특정 상황을 통해서 세대별 대화 양상의 차이를 분석하고 그러한 차이의 원인과 어떤 면에서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서 그 속의 특정 상황을 선정한 후에, 그 상황의 대화를 문자로 만들어 설문지를 만들었다. 또, 영상 매체뿐만이 아니라 조원들의 상의를 통하여 자체 상황 3개를 만들었다. 이렇게 해서 총 23개의 설문 문항을 만들었는데, 각 설문에는 가로가 하나씩 있고, 그 가로 안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가를 객관식 다섯 개의 답을 만들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중 하나의 답은 드라마나 영화의 실제 답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고, 다른 세 개는 조원들이 상의하여 답을 만들었는데, 이 때, 조원들은 각각 ‘10세 미만의 어린이, 10대와 20~30대, 40대 이상이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말할 것인가?’를 상의한 후에 답안을 작성하였다. 또, 마지막으로 기타 답변에는 주관식으로 약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만든 설문지를 가지고 설문을 한 결과, 원래 10세 미만, 15~17세, 20~30대, 40대 이상의 네 집단에 각각 200명씩 설문 조사 하려고 했으나 설문 조사 결과 설문 상황에 대한 이해가 힘들었던 10세 미만은 배제하기로 하였다.
그렇게 하여 집단을 10대, 20~30대, 40세 이상의 세 집단으로 다시 나누고,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는데 설문 장소는 '의정부 행복로'와 ‘남양주 오남 중학교’, ‘남양주 진건 고등학교’, ‘가톨릭 대학교’, ‘인천 연수여고’, ‘조원들의 친인척집이나 이웃집’ 등 이었고 그 결과 각 집단에서 139명, 189명, 85명을 설문 조사 하였다.
이렇게 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한 후에 나온 결과를 각 문항마다 세대별로 몇 번의 답을 선택했는지 엑셀로 통계를 내어서 그 답의 비교를 통해 주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때, 비교 분석에 관한 결과를 원고로 작성하기 위하여 책과 인터넷, 그리고 조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그 결과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 하였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여 ‘세대별 대화 양상 차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 외에 ‘10대와 20대의 기타 의견’을 분석하여 그 세대만의 특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 결과를 각각 본론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부분에서 다루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국어(중세한국어)종결어미,의문어미,고져,과뎌, 중세국어(중세한국어)ㄹㅇ표기,음운변천,,커니,표기, 중세국어(중세한국어),ㄱ탈락,언간
  • 국어(중세한국어)의 커니와 표기Ⅷ. 중세국어(중세한국어)의 ㄱ탈락1. 곡용에서의 ㄱ탈락2. 활용에서의 ㄱ탈락Ⅸ. 중세국어(중세한국어)와 언간참고문헌Ⅰ. 개요중세국어의 공시적 현상이 현대국어로의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느냐는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는 바탕이 될 수 있다. 중세국어의 공시적 현상이 현대국어로의 통시적 변화와의 연관성이 일정한 틀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도 이러한 틀 속에 있는 언어는 그 변화의 양상

  • 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의미적 분석과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 사용4.3.2. 수수께끼성 제목 사용4.4. 대명사를 사용한 제목4.5. 연예/스포츠계 등 인물들의 가십(gossip)성 언행 보도 제목4.6. 기타 방법들: 애매모호한 용어, 동음이의어의 사용 등5. 인터넷 신문 제목의 의미론적 분석 5.1. 경제적 요인5.2. 사회적 요인6 국어 교육에의 시사점6.1. 매체 언어 교육의 관점(1) 왜 매체 언어 교육인가(2)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3) 인터넷 뉴스와 신문 기사6.2.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활용(1) 7학년 문법(2) 8학년 쓰기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4.6.3 TV 속의 성차별적 언어 4.6.4 상황극을 통한 성 차별적 언어 사례 4.6.5 제도적 범위5. 금기어5.1. 금기어의 정의5.2. 금

  • [국어학개론] 문장의 중의성
  • 비교적 쉽게 해소된다. 구조적 중의성 또는 통사적 중의성도 문장이 가지고 있는 다른 요소들을 통해 중의성을 해소할 수 있다.중의적 해석에 따른 오류는 청자의 해석과정에서 주로 일어난다. 실제 발화상황에서는 어떤 한 의미로 해석될 상황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발화맥락을 통해 청자는 여러 가지 해석 중 적절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맺으며어떤 표현의 의미를 논할 때, 그 표현이 쓰인 맥락을 배제 할 수는 없을 것이다.

  • [국어의미론] 전제와 함의를 이용한 대화의 조작 분석
  • 의미론적․화용론적 측면에서일반적으로 전제는 의미론적인 측면과 화용론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는데 우선, 의미론적 측면에서 함의와 비교하여 그 정의 및 특성을 밝히고, 의미론적 전제․함의가 언어현상 분석의 한계를 가진 점을 화용론적 전제가 어떻게 극복하는 지의 양상을 살펴보려 한다.1.1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 의미론적 전제에 관한 최초의 논의는 철학자 Frege로부터 시작된다.‘ 어떤 것이 단언되면, 이때 사용된 고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