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소설의 이해와 작품 `천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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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장편가문소설의 일반적인 현황
02 가문소설의 개념 및 특징
03 가문소설로서의 『천수석』
04 『천수석』의 인물 및 줄거리
05 『천수석』을 바탕으로 본『소현성록』
06 오늘날 TV 드라마의 대하장편성
07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01 장편가문소설의 일반적인 현황

1.1 장편 가문소설의 성립시기
장편 가문소설의 성립은 17세기 후반~18세기 초반에 지어진 『창선감의록』에서 단초를 볼 수 있으며, 18세기 일대에 걸쳐 상층 사대부가의 사대부와 부녀를 작자 및 독자층으로 하면서 대대적인 호응을 얻어 성행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1.2 장편 가문소설의 성립배경
장편 가문소설의 성립된 배경은 18세기 우리 역사에 있어서의 가문의식의 확대에서 찾을 수 있다. 임병양란을 거치고 난 후 왕을 정점으로 하는 양반사대부계급이 지배하는 조선사회는 큰 균열을 보이게 되고, 사대부는 이런 체제를 수호하기 위해 반동화의 국면에 이끌리게 된다. 또한 사대부계급 자체 내에서는 권력투쟁이 강화되고 당파․문벌․가문 내적 결속을 강화시키는 바, 가문의식은 이러한 시대배경에 기인하여 18세기에 걸쳐 강화되었다. 그러나 소수의 가문에로 권력이 집중된 19세기 이후, 가문의식이 쇠퇴하고 가문소설도 향유의 영역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으로는 생활환경과 의료의 후진화로 인해 기혼 여성들의 수명이 단축되면서 계모의 영입이 그만큼 빈번해지면서 계모-전처자식 갈등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던 것도 가문소설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1.3 장편 가문소설의 독자층
장편 가문소설은 주로 서울지방의 상층 사대부가의 사대부와 부녀를 독자층으로 해 세책가를 통해 세대 및 매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1.4 장편 가문소설의 존재양태
장편 가문소설은 18세기 우리 역사에 있어서, 가문의식의 확대에 기반하여 당시에 성행되던 장편의 중국 연의소설의 번역물로부터 창작방식을 받아들여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02 가문소설의 개념 및 특징

2.1 가문소설이란?
가문소설은 가족주의를 반영한 소설이다. 가족주의란 개인보다도 가족을 중시하여 가족에 통용되는 원리가 가족 내부는 물론 사회나 국가에까지 확대되는 이념적 경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적 사고 중심이 개인이 아니라 가문 중심이라는 면과 가문 간에 얽힌 갈등구조가 대부분의 내용임을 고려하여 붙인 소설명을 가문소설이라고 한다.
가문소설의 명칭은 가계소설, 연대기소설, 세대기소설, 가족사소설 등으로 불리고, 또한 별전이 연작되는 시리즈 소설이라는 점에서 연작소설 또는 별전소설 등의 명칭도 있다.
참고문헌
- 강은해, 『천수석』의 서술구조와 묘사담론 연구, 국어국문학회, 1995
- 고전대하소설과의 연계성을 통해 본 TV드라마의 서사 전략과 주제, 2008
- 정종대, 『천수석』의 가정소설적 성격,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 김재웅, 『천수석』 연구,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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