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네이밍 인지언어학적 접근과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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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브랜드네이밍

브랜드 네이밍이란?
언어학적 측면
본론 내용 3

Ⅲ 설문조사

설문조사 품목과 대상
설문조사 결과
제품 이름 분석
설문 조사 결과 분석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브랜드네이밍에 관한 인지언어학적 이론과 설문 조사

브랜드 네임은 제품의 이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제품에 종속되어 있지 않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에게 확고하게 인식된 브랜드 네임은 산업 간의 경계를 뛰어 다양한 제품을 시장화 할 수 있게 한다. 브랜드네이밍은 제품 판매를 넘어 기업의 시장 확보와 경쟁력 강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늘고 있다. 본 보고서의 목적은 이렇게 현대 시장 경제 체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는 브랜드네이밍을 이론적으로 분석해 보고 언어학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 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실제 한국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의 이름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하여 기존의 이론과 설문 조사에 응한 응답자의 반응이 얼마나 연관성을 가지는 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Ⅱ. 브랜드 네이밍


1. 브랜드 네이밍이란?

1)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미국의 상표(브랜드)법의 상표 정의를 통해서 이해되는 경우가 잦다.

(1) 한국 상표법의 상표 정의

“상표”라 함은 상품을 생산, 가공, 증명 또는 판매하는 것을 업으로 영위하는 자가 자기의 업무에 관련된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이하 “표장”이라 한다)을 말한다.
가. 기호 , 문자, 도형, 입체적 형상, 색채, 홀로그램, 동작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
나. 그 밖에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



(2) 미국 상표법의 상표(Brand) 정의

제조자 또는 상인이 자기의 상품을 식별하고 그들을 타인이 제조 또는 판매하는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선택하고 사용하는 모든 단어, 명칭, 심벌, 도안 또는 이들의 결합.

여기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상표 정의의 특징 중 하나는 다른 상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선택하는 특정한 표식들이라는 것이다. 이 표식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들이 쓰이는데, 여기서 말하는 독특한 이름을 ‘브랜드 네임’이라고 부른다.

2) 브랜드 네임의 성격

브랜드 네임은 그 자체의 고유명사로 취급된다. 브랜드가 제품 자체의 이미지를 대변하게 된 현대에서 브랜드 네이밍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래서 어떠한 이미지를 고려하고 상품의 이름을 결정하는 지에 따라서 마케팅과 광고 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므로 브랜드 네임은 광고의 기초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약한강조)
• 이수련 (2001). 한국어와 인지, 박이정.
• 델라노 프랭크 (2003). 브랜드 네이밍, 거름.
•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 브랜드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 박영준 (2003).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 Tsuji Yukio (2008). 언어의 인지과학 사전, 박이정.
• Ronald Carter (1998).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한국문화사.
• 정경일 (2007). 브랜드 네임의 유형별 고찰
• 정경일 (2008). 브랜드 네임의 인지언어학적 측면에 관한 시론
• 노형남 (2007). 브랜드 네이밍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 김완민, 배미현 (2011). PB제품의 브랜드네임, 지각된 품질 및 가격이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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